[조선에듀] “Dr. Yoon 이 영어교육의 미래입니다.” 영어교육,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조선에듀
기사입력 2015.06.08 15:31
  • 남다른 영어교육의 사명감과 책임감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온 닥터윤영어학원(닥터윤영어학원.kr)은 지난 8년 간 지역의 영어교육의 수준을 한 차원 높이 끌어올리며 현재 1500명에 이르는 수강생으로 우리나라 중부권 최우수 영어교육 기관이다.

    통합영어 시스템을 통해 2015학년도 88명의 합격생을 포함한 지금까지 420여명의 특목고 합격생 배출이라는 성과를 내어 많은 이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닥터윤영어학원은 그 동안 학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초등 ‧ 중등 일반반, 중등 정규반, 중등 특목반, 고등 연합반 등으로 세분화하여 수업의 질적 향상과 세심한 학습 관리로 학업 성취도를 끌어 올려왔다. 획일화된 진도나 교재, 교수법에 탈피한 이해 중심의 자율적인 공부를 지향하고 있는 닥터윤은 강사진이 학생들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과 교사와 학생간 교감을 통해 수준별 학습을 진행하는 멘토링 시스템으로 학습 목표 향상과 수업 능률을 높이는 효과를 거둬왔다. 특히 토플식과 수능-텝스식 두 마리 토끼를 잡는 학습법으로 닥터윤에서 공부한 아이들은 영어 만큼은 걱정을 안 할 정도로 실력들을 갖춰 나가고 있다.

    보다 세부적으로 표현하자면, 닥터윤(Dr. Yoon) 영어학원은 21세기 미래지향적 글로벌 인재를 키우자는 목표로 열정과 비전, 멘토정신을 가지고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이중언어를 통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어휘 6개 영역을 고르게 학습할 수 있는 Whole Language System을 통한 정통영어(ESL)과 입시영어(EFL) 커리큘럼의 완벽한 조화를 추구하고, 완벽 학습코칭 개별맞춤지도 프로그램인 TCM System과 Mentor System으로 Teaching, Coaching, Managing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개인차 등이 반영된 최적의 개별화된 공부방법을 수업에 적용시켜 총체적인 학습관리 활동에 중점을 둔다. 또한, 닥터윤 교육컨설팅연구소를 통한 Consulting System으로 지속적인 개인별 1:1 맞춤식 토탈관리로 맞춤식 학습방법과 목표대학 합격전략을 제공한다.

    지금까지 천안 영어학원 최초의 전문화된 TEPS 교육 실시, 정통어학원과 내신 프로그램 접목, 지역 실정에 맞는 철저한 현지화 프로그램 실시, 입시영어-실용영어 통합 교육 등 급변하는 교육현장에서의 정보와 이슈를 끊임없이 학생, 학부모님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려고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영어교육에 대한 열정과 책임감’으로 지역의 교육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데 크게 기여해왔다. 또한, 일반적인 영어학원과 달리 학원의 커리큘럼을 비롯한 모든 시스템이 한 지역에만 속한 것이 아니라, 활발한 연계로 체계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서울 대치동 뿐만 아니라 전국과 연계 커리큘럼을 진행하고 있는 것도 큰 특징이다.

    닥터윤영어학원은 어느새 충청지역을 넘어 중부권에서 가장 큰 영어 학원으로 성장하며 타 학원의 롤 모델이 되었다. 윤성훈 대표원장은 “지금까지 약 8년 동안 겉만 화려한 ‘단순한 영리 목적’의 학원이 아닌 내실 있는 ‘영어 교육에 대한 열정’으로 한 길을 달려왔다고 생각합니다. 교육의 주체인 학생들과 철저히 소통하여 학부모와 학생, 학원이 삼위일체가 되어 최선을 다한 것이 지금의 닥터윤영어학원을 있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한 명을 백 명처럼, 백 명을 한 명처럼’ 즉, ‘한 명의 학생이라도 백 명의 학생을 가르치는 것처럼 열정적으로 수업하고, 백 명의 학생을 가르치더라도 한 명의 학생을 만나는 것처럼 세심하게 관리하는 것’ 이것이 닥터윤의 또 다른 정신입니다. 지금까지 닥터윤 영어학원이 지역을 대표하는 영어학원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이러한 마음가짐으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학부모님들과 호흡하였기 때문입니다.” “저희 닥터윤은 매일 수업이 끝난 후 밤늦게 새벽까지 수업에 대한 생각과 아이디어, 개선점 등을 회의하는 한편, 신규 강사진들의 2달간의 청강을 통한 학원 수업강의 교수법 일치, 온라인 학습비 무료 지원 등 차별화된 시스템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한결같은 마음으로 새로운 가치를 만들고 창조적 교육 가치를 추구하며 보다 멀리 높이 보려는 닥터윤만의 색깔을 입혀나가는데 주력해 나갈 것입니다.” 윤 원장의 바람대로 더 많은 영어 인재들을 배출하며 진심으로 신뢰받는 국내 영어 교육을 주도하는 요람으로 성장해가고 있다.

    경쟁상대는 오직 닥터윤이다
    윤성훈 대표원장은 “처음 천안에 내려왔을 당시의 초심을 잃지 않고 ‘Dr. Yoon의 경쟁상대는 오직 Dr. Yoon이다’ 라는 생각으로 내부의 적인 자만심을 갖지 않고 만족이 아닌 부족함을 채우겠다는 겸손함을 무기로 학원을 이끌어 가고 있다.”고 했다. 일각에서 문제를 제기하는 사교육의 문제점에 관해 “사교육이 단순히 이익창출만을 생각하고 운영한다면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더 큰 사명감을 가지고 공교육의 부족한 부분과 사교육의 장점을 가지고 서로 발전하는 형태로 진화한다면 그 시너지 효과가 학생들에게 전달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학생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지면 사교육은 자연스럽게 발전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러한 취지로 학원 원장님들과 스터디 그룹을 활성화 시키고 SNS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이러한 정보를 통해 각자 개별 학원이 가지고 있는 협의의 개념을 넘어서 교육에 대한 고급 정보를 지역 전체가 공유하고 교육에 대한 인식 향상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공교육과의 상호 협력과 보완 등의 교육 문제는 이제 학교, 지역, 나아가 우리나라 전체가 함께 고민해 봐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라고 소신을 피력했다.

    닥터윤영어학원의 경쟁력과 가장 큰 차별성은 어디에 있을까? 윤 원장은 “우리 학원의 커리큘럼과 모든 시스템이 천안 지역에만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서울 대치동뿐만 아니라 전국과 연계되어 있습니다. 대치동 시스템이 천안 지역과 모두 맞는 것은 아니지만 큰 흐름은 중요하기 때문에 더 고민해서 천안지역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맞게 눈높이를 맞추어 현지화 전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선생님이 수업을 배정받기까지 최소 1~2개월의 준비 기간을 두고 교수법의 일치와 시스템 숙지, 학생들의 이름부터 성향을 완벽히 숙지한 후 학생들을 만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다. 또한 영어 교육에 있어서 더욱 다양하고 깊이 있는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정부의 정책에 휘둘리는 방식에서 탈피해 진정한 영어 습득을 위한 공부 방식을 채택했다. 예를 들어 배경 지식을 위한 TOFEL, 실제 수능 준비를 위해 효과적인 TEPS,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한 Debate 수업을 강화시키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점들이다.

    지식보다 전인교육이 중요하다
    윤성훈 대표원장은 “닥터윤영어학원에서 공부한 학생들이 천안을 넘어, 전국으로 나아가고, 글로벌 리더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또한 ‘사회적 책임감’을 가질 수 있도록 사회, 국가, 나아가 인류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고민하는 인재, 창조적이고 융합적인 상상력을 가진 리더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라며 인재상을 피력했다. 최근 우리나라의 역사를 외면하는 교육과정에서 ‘한국사’의 필요성을 역설 했던 윤 원장은 앞으로 대입수학능력시험에서 한국사가 필수 과목이 되어 다행이라고 말한다. 지식교육도 중요하지만 전인교육도 중요하다며 교육의 폭과 깊이를 생각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또 인문학과 사회적 규범을 깨닫게 도와주는 철학사상도 중요한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진정한 사교육의 역할이 무엇인지 공교육이 갖기 못한 경쟁력으로 영어교육의 나침반 역할을 하고 있는 닥터윤영어학원을 통해 우리 꿈 많은 학생들이 진정한 글로벌 리더로 성장해 나가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