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 아이와 함께 하는 유익한 보드게임
맛있는교육
기사입력 2014.01.07 15:24
  • 언제나 겨울 방학은 자녀들과 부모 모두에게 특별하다. 새로운 학기를 앞두고 부족했던 학업을 보충하고 다양한 취미활동의 기회를 가지는 계획을 세우기 마련이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은 겨울 방학 동안 학교와 학원에서 해방되어 스마트폰과 PC게임을 마음껏 즐기고 싶어한다.

    예전에는 옹기종기 모여 앉아 대화를 나누는 모습이였다면 지금은 컴퓨터 앞에 앉아 온라인 상에서 만나 키워드로 나누는 방식이 된 요즘, 온 가족이 즐기면서 아이들의 정서와 문제해결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 보드게임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방학동안 아이에게 색다르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보드게임 5가지를 소개한다.

    1) 도블 - “집중력과 관찰력을 동시에 키우는 그림찾기”
    총 55개, 1장의 8개 그림 중 무조건 하나의 같은 그림을 가장 빠르게 찾아내는 보드게임으로 전세계에서 연간 100만개 판매되는 밀리언 셀러 보드게임이다. 하나의 게임으로 5가지 다른 미니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휴대도 간편하여 아이들이 가방에 넣어 가지고 다니기 적당하다. 게임을 즐기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집중과 관찰하고 있는 아이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2) 셈셈시리즈 – “놀면서 배우는 수준별 연산학습”
    많은 연습이 필요한 사칙연산 학습은 단순한 반복 학습으로 오히려 아이의 수학에 대한 흥미를 잃게 만들게 한다. 셈셈 시리즈 (셈셈피자가게, 셈셈테니스, 셈셈눈썰매장, 셈셈롤러코스터 총 4종)는 사칙연산을 수준별로 나누어 정확하고 빠른 연산 연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게 한다. 더불어 전략적인 사고와 함께 창의적인 능력까지 기를 수 있다. 특히 국내 개발사가 만든 이 시리즈는 유럽 20개국 수출로 이미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 3) 고 피쉬 시리즈 – “교사들이 사랑하는 영단어, 한자 학습 게임”
    단어의 암기와 활용이 중요한 영어와 한자 학습은 어른들 마저 지루함을 느낀다. 고피쉬 시리즈는 단어카드를 읽고 말하고 질문하며 짝을 찾아내는 게임을 통해 자연스럽게 외우고 이해할 수 있다. 영단어(형용사편, 동사편, 명사편), 리딩(영어 문장 학습), 한자(7급-1,, 7급-2, 8급) 종류로 시리즈가 구성되어 있으며 기존의 게임 규칙 외적으로도 학습에 사용할 수 있다.

    4) 카드라인 – 동물편 –“실제 동물을 비교하며 깨닫는 대소관계”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동물 그리고 멸종위기에 처해져 만나기 힘든 동물까지 크기, 무게, 수명을 비교하며 손에 쥔 동물카드를 배열하는 게임이다. 동물을 좋아하는 남자아이들에게 인기이며 상상하던 동물끼리 비교를 통해 크고 작음의 관계를 알 수 있을 뿐더러 단위(mm, cm, m, g, kg, t, 일, 월, 년)의 대소관계까지 배울 수 있다.

    5) 아낄란티스 - “문화관광부 선정 우수게임수상”
    초등 고학년 용 경제 교육 게임. 자본금을 활용해 보석을 사고 팔며 가격결정의 원리, 투자, 수익률, 정보의 중요함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는 보드게임이다. 직접 보석을 손에 쥐고 가격을 계산하는 투자판매 시스템은 어른들마저도 함께 즐길 수 있을 정도로 재미가 크다.

    위 보드게임들은 온라인(happybaobab.com)으로 구매 가능하다.

    행복한바오밥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