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2013 수능 특징 (2012 수능 대비)
특징➀ 전반적으로 2012 수능과 비슷하게 출제되었다.
특징➁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해결할 수 있는 문항과, 개념 이해를 바탕으로 자료를 해석해야 하는 문항 위주로 출제되었다. 새로운 유형의 문항보다는 기존에 출제되었던 유형들 안에서 출제되어 학생들이 문항 유형을 파악하느라 어려움을 겪지는 않았을 것으로 판단된다.
특징➂ EBS 교재에서 연계 출제된 문항(70%)의 경우, 2012 수능과 마찬가지로 직접적으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보다는 변형하여 출제된 문항이 많아 실질적인 연계 체감도는 비교적 높지 않았을 것으로 판단된다.
2. 난이도 비교 -
▶ 대체로 고난도 문항의 비율이 2012 수능과 유사하여 난이도가 2012 수능과 비슷하고, 9월 모의평가보다는 약간 쉬웠다. 따라서 상위권의 성적은 2012 수능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된다.
3. 특이 사항이나 문항
□ 고난도 문항
○ [물리Ⅰ] 20번 : 저항이 연결된 전기 회로를 해석하는 문항으로 어렵게 출제되었다.
○ [물리Ⅱ] 19번 : 이상 기체의 상태가 변할 때, 열역학 제1 법칙을 적용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이다.
○ [화학Ⅰ] 19번 : 세 가지 용액을 섞는 과정에서 중화 반응과 앙금 생성 반응이 동시에 일어날 때 이온 수를 확인하는 문항으로, 복잡하고 까다로운 문항이다.
○ [화학Ⅱ] 20번 : 반응 속도를 묻는 문항으로, 기존에 출제되던 형태와 달리 새로운 시도가 엿보이며, 생각을 많이 해야 정답을 찾을 수 있는 고난도 문항이다.
○ [생물Ⅰ] 19번 : 어떤 동물의 털색 유전과 관련된 고난도 문항으로, 새로운 시도가 신선하였으나, 내용을 복합적으로 파악하고 있어야 해결할 수 있는 매우 어려운 문항이다.
○ [생물Ⅱ] 20번 : 초파리 눈 색 유전에 대해 묻는 문항으로, 여러 가지 개념을 전체적으로 이해하고, 종합적인 사고를 할 수 있어야 해결할 수 있는 고난도 문항이다.
○ [지구과학Ⅰ] 20번 : 금성의 태양면 통과 현상과 연주 시차의 개념을 연관지어 출제한 문항이다.
○ [지구과학Ⅱ] 20번 : 북쪽 방향에서 관측되는 천체의 적위, 관측 가능 시간 범위를 판단하는 문항이다.
이치우 비상에듀 입시전략연구실장
과학탐구 영역, 작년 수능과 비슷하고, 9월 모의평가보다 쉬운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