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2024학년도 첨단 분야 학과 수시 전형 분석

2023/07/20 09:43:46

◇ 2024 수시전형, 채용조건형 계약학과 554명 선발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는 계약 형태에 따라 교육부 주관의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외부 기관 주관의 ‘기업체 취업형 계약학과’로 나뉜다.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3년 6학기제로 운영되며, 2학년 때부터 정식으로 채용계약을 맺어 일과 학업을 병행해 학점을 인정받는다. 기업체 취업형 계약학과는 외부 기관이 대학과 연계해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학과 졸업 후 해당 기업체에서 일정 기간 근무해야 한다.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정식 채용된다.

대기업과 연계돼 채용을 보장하는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는 기업체 취업형 계약학과로, 올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현대자동차, LG디스플레이 등의 기업들이 대학과 협약을 맺고 학생을 선발한다. 학생은 취업을 보장받고, 대학은 기업이 요구하는 교육과정을 개설해 취업률을 높이고, 기업은 훈련된 인재를 선점할 수 있어 채용조건형 계약학과의 선발 규모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다.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는 2024학년도 수시전형에서 554명을 선발하는데, 학생부종합전형으로 457명, 논술전형으로 56명, 학생부교과전형으로 41명을 선발한다. 전체 인원의 약 82%를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뽑는데, 이는 서류평가에서 학업역량과 진로역량, 공동체역량 등을 판단해 대학 및 기업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데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해 KAIST, POSTECH에 이어 올해 DGIST, GIST, UNIST가 삼성전자와 협약을 맺고 반도체공학과를 신설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