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2023 대한민국 교육대상’ 교육단체 부문 대상 수상을 축하한다. 수상 소감은?
감사하다. 20년 동안 열심히 돌봄 사업을 수행해 온 것에 대한 보상이라고 생각하니 너무나 기쁘고, 한편으로는 큰 부담도 생겼다. 부담감만큼 더욱 열심히 하겠다고 다짐했다. 큰상을 받은 만큼 아동 돌봄에서 선두 역할을 감당하고자 한다.
Q. ‘함께걷기사회적협동조합’은 어떤 곳인가?
미래의 주역인 아동이 환경으로 인해 뒤처지거나 차별받지 않도록 돕는 마음으로 시작한 사회적 협동조합이다. 짧게는 10년, 길게는 20년 동안 공부방과 지역아동센터에서 아이들을 돌보고 있는 종사자들이 모여 시작했다. 이후 아이들에게 평등한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기업들과 개인 후원자들도 계속 합류하고 있다. 함께걷기사회적협동조합은 아이들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함께 걸어가며, 환경의 차이로 기회를 얻지 못하는 아이들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Q. 지역아동센터와 다함께돌봄센터 등 아동복지센터의 모범사례로 꼽힌다. 함께걷기사회적협동조합만의 노하우가 있을까?
조합원들이 돌봄 전문가들로 구성돼 있다. 조합원들 아동돌봄 노하우가 쌓여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 같다. 특히 센터를 운영함에 있어 서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무엇보다도 함께걷기사회적협동조합 아동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노력한다. 이때 외부 자원만이 아닌 조합 자체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교육 진행 및 강사 양성 등 내부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려고 한다. 자체 개발한 프로그램 중 법인 내 검증을 거친 몇몇은 외부 기관에도 제공하고 있다. 덕분에 안정적으로 운영이 가능하다.
현재 함께걷기사회적협동조합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도시 아이들이 농촌에 가서 다양한 체험 및 활동하는 ‘캠프 프로그램’, 전문기관과 연계한 ‘심리 정서 진로 프로그램’이 있다. 아동의 수준별 맞춤 교육 프로그램으로는 어휘력, 사칙연산, 수학 프로그램 등을 진행한다.
돌봄을 수행하는 종사자들에게는 아동 돌봄을 더욱 극대화하기 위해 ▲심리·정서·진로 강사 양성 교육 ▲맞춤형 학습 강사교육 ▲회계 교육 ▲홈페이지관리자 교육 등 지속해서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 밖에도 돌봄 종사자들의 사기충전을 위한 국내외 워크샵 또한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