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다면 성장 시기별 필요한 진로 탐색과 독서 방법은 무엇일까? 먼저 초등 시기에는 기초적인 지식이나 정보, 윤리의식, 나와 타인의 관계 등 세상의 단면 하나하나를 이해할 수 있는 경험이 필요하다. 그러려면 우선 책과 친해져야 한다. 공부를 하는 이유나 진정한 행복의 의미를 아주 쉬운 언어로 전달하는 책을 읽음으로써 독서 호감도를 높이는 시간이 필요하다. 이 과정을 통해 자신의 관심 분야나 소질을 파악하고, 남들과는 다른 자신만의 개성을 키우고 올바른 가치관을 키워 나갈 수 있는 것이다.
중등 시기는 본격적으로 진로를 탐색하는 시기다. 세상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세상에는 수많은 직업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것들을 자신의 개성이나 가치관과 맞추어 보고 관심이 가는 몇몇 직업들의 특성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를 수집해 나가는 것이 좋다. 이때 필요한 독서법은 자신이 설정한 롤 모델에 관한 책을 읽는 것이다. 자신의 삶을 의미 있게 꾸려 나간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다 보면 그것이 강력한 동기로 작용하여 곧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다. 단지 생각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설정한 방향대로 삶을 이끌어 나가는 실천 말이다.
고등 시기는 직업적 진로를 구체적으로 선택하고 준비하는 시기다. 이 선택은 자신의 일생을 좌우하므로 신중해야 하고 무엇보다도 적극적이어야 한다. 아무도, 심지어 부모조차도 100% 올바른 선택을 대신 해주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이 시기에는 자신에게 알맞은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수많은 직업적 정보가 담긴 전문서적을 읽어 보는 것이 좋다. 그런 책들을 읽으며 직접 경험이 지닌 한계를 극복하고 다양한 직업들을 간접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다. 또한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자신이 설정한 직업을 구체적으로 실현해 줄 수 있는 대학 및 학과를 선택해야 하므로, 이에 관한 정보가 담긴 책들을 읽어 보는 것이 현실적으로 유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