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건강 방패'로 바이러스 차단… 코로나19에 지지 말자!

2020/12/04 06:00:00

◇잘 먹고, 잘 자고, 꾸준히 운동해야

코로나19는 잘 알려진 대로 감염자의 비말(침 방울)이나 호흡기 분비물(콧물·가래)과 접촉했을 때 발병한다. 올바른 마스크 쓰기를 실천해 혹시 모를 감염 위험을 차단해야 하는 이유다. 기회가 있을 때마다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꼼꼼하게 손을 씻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기본적인 방역 수칙을 아무리 잘 지킨다고 해도 눈에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를 완벽히 막아내기란 쉽지 않다. 바이러스의 위협에서 안전하려면 내 몸의 면역 기능부터 강화해야 한다.

어떻게 하면 면역 기능을 튼튼하게 다질 수 있을까?

첫째, 영양을 충분하게 섭취해야 한다. 식이 섬유가 풍부한 신선한 녹황색 채소와 과일을 다양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식이섬유는 면역 세포의 70%가 모여 있는 장(腸)을 건강하게 한다. 그 외에도 김치와 된장, 발효 요구르트 등 발효 식품을 섭취하면 면역 기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둘째, 매일 7시간 이상 잘 자야 한다. 수면은 우리 몸을 복구하고 세포를 재생하는 데 꼭 필요한 시간이다. 밤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 가장 숙면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10시 이전에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다. 잠잘 때는 반드시 불을 끄고 자야 깊게 잠들 수 있다.

셋째,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한다. 운동은 심장과 폐의 기능을 튼튼하게 해 면역 기능을 강화한다. 한 번에 무리하게 하기보다는 하루 30분씩 온몸에 땀이 약간 맺히는 정도로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 좋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