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형유형별로 살펴보면 ‘학생부위주’ 전형 선발비중(75.7%)이 가장 높다. 이어 ▲면접 위주 12.5% ▲서류 위주 9% ▲실기 위주 2.9% 순이다.
전공분야별로는 ‘간호·보건’ 분야에서 23%를 선발한다. ▲기계·전기전자 분야 20.3% ▲호텔·관광 분야 16.2% ▲회계·세무·유통 분야 7.5% ▲외식·조리 분야 6.8%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전공 특성에 따라 수업연한도 각각 다르다. 올해 수시모집에서는 2년 과정(61.4%)을 주로 선발한다. 3년 과정은 30.5%, 4년 과정은 8%를 선발한다. 전문대교협은 “대학별로 전공명이 같더라도 수업연한이 2~4년 과정으로 각기 다르므로 대학 지원 시 전공에 대한 상세 정보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특히 전문대교협은 올해 수험생과 학부모, 고교 진학지도교사에게 전문대학 진로진학 및 입학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전문대학 온라인 입학정보박람회’를 내달 23일부터 26일까지 4일간 개최하기로 했다. 코로나19 확산이 지속하고 있는 상황에서 비대면으로 안전하게 전문대학 입학정보를 제공하려는 취지다.
전문대학 입학정보는 온라인 입학정보박람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수험생은 실시간 화상회의 앱인 줌(ZOOM)과 카카오 채널 등을 통해 일대일 진학상담을 받을 수 있다. 박람회 개최에 앞서 내달 19일에는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과 학과를 정하지 못한 수험생을 위한 현직 고교 진학교사의 전화상담도 진행한다.
박람회 참여 또는 진학교사 상담을 원하는 수험생과 학부모는 내달 14일부터 18일까지 박람회 홈페이지에서 사전예약을 해야 한다.
전문대교협은 ▲2021학년도 수시모집 주요사항 ▲전문대학 전공별 입학상담 자료 ▲전문대학 지역별 입학정보 등 각종 진학정보 자료를 전문대학 포털과 홈페이지에 게재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