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5/03 16:50:03
[틈틈이 스트레칭·맨손체조 따라 하기]
급격히 찐 살은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몸무게가 늘어나는 원인은 보통 두 가지다. 많이 먹었거나 운동량이 줄었거나다.
살을 빼겠다고 무작정 굶는 경우가 많은데, 영양 불균형은 어린이 성장에 방해될 뿐만 아니라 면역력(질병을 이겨내는 힘)도 떨어뜨린다. 식사량을 약간 줄이더라도 탄수화물·단백질·지방·비타민 등의 균형은 맞춰야 한다. 특히 근육을 만드는 필수 영양소인 단백질은 꼭 챙겨 먹는 게 좋다.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달걀·육류·콩 등이 있다. 이은주 삼성병원 영양사는 “정해진 시간에 세 끼를 먹되 영양소를 고루 섭취하고, 과자·빵·아이스크림 대신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먹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집에 늘어져 있으면 누워서 TV나 스마트폰을 보기 쉬운데, 시간을 정해두고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 몸의 근육과 관절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최혁준 서울가정의학과의원 가정의학과 전문의는 “요즘처럼 집에만 있을 때는 홈 트레이닝을 하거나 자주 움직이면서 건강관리를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운동 초보자에게 적합한 운동법은 ‘제자리 걷기’다. 선 상태에서 무릎을 최대한 들어 올리고 팔을 앞뒤로 세차게 흔들어 걸으면 된다. 간단한 체조를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최근 문화체육관광부는 실내 운동 영상을 유튜브에 공개했다. 매주 운동 처방사와 여러 국가대표 선수가 집 안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법을 안내하고 있다. 축구 국가대표 손흥민도 최근 축구공을 가지고 따라 할 수 있는 ‘집콕’ 운동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