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1/07 09:13:51
위와 같은 문항을 접하면, 연도별 자료해석도 가능하겠지만, 너무 디테일하게 접근하다보면 논점이 흐려질 수도 있다. 계층 간 소득격차가 커짐에 따라, 양극화현상의 심화로 야기되는 사회현상과 관련 문제에 대한 입장을 조리 있게 밝혀야 한다. 평소 시사에 능한 수험생들이라면 그리 어렵지 않은 문제이지만, 뻔한 답변을 하기가 쉬우므로, 교육과 관련해 어떤 문제가 발생할 것인가를 곰곰이 생각해보길 바란다. 물론 2~3분 이내로 조리 있게 답변하는 연습이 꼭 필요하다.
다음 교직인적성문제로는 다문화사회에 시민으로서 가져야 할 가치관에 관한 문항이 나왔다. 제시문으로는 초등학생 체험학습 가정통신문을 4개 언어로 작성한 일을 두고, 교사들 간의 이견을 다루었다.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다보면 오히려 한국문화의 고유성을 잃어버리게 된다.”는 한 교사의 주장에 대해 수험생들의 견해를 물었다. 문화상대주의에 관한 지식은 고교생이라면 익숙한 것이겠지만, 교사의 입장에서 민감한 감수성을 지닌 초등학생에 관한 일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까지 생각이 미친다면 명확한 입장 정리만으로는 해결하기 힘든 딜레마일 수 있다. 쟁점이 확장될 것을 우려했는지, 출제자는 위 교사의 관점에 대한 비판과, 다문화사회의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태도와 소양으로 질문사항을 압축해놓았다.
교직 인적성 면접 준비의 핵심은 우리 사회현상과 복잡하게 맞물려있는 교육문제에 관한 자신의 입장 정리부터 시작된다. 하여 가장 기본적으로 생각하여야 할 교육관련 주제들을 아래 질문 형태로 추려보았다. 머릿속에서 답변이 금방 나오지 않는다고 실망하지 말고, 모르면 책과 인터넷을 통해 찾고 다시 정리해서, 자신만의 언어로 답변을 정리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