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0/02 09:27:27
메이크블록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입니다. 로봇 키트의 경우 경쟁사가 30~40만 원대 제품을 만들 때 10만 원대로 비슷한 성능의 메이커 교구를 만들었지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하드웨어 제조의 중심지이자, 숙련공의 인건비가 매우 저렴한 중국 선전에서 시작한 기업이기에 가능했습니다.
2017년에 메이크블록은 메이크블록 뉴런(Makeblock Neuron)이라는 제품을 발표했습니다. 간단한 블록 개념을 활용해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는 교구인데요. 이 교구는 한국의 K-Design 어워드, 독일의 레드 닷 등 유수의 디자인상을 수상하며 최고의 제품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중국의 메이커 교육 교구가 단순히 저렴하기만 한 게 아닌 디자인적 완성도까지 갖췄음을 증명한 셈입니다.
메이크블록은 현재 소프트뱅크와 협업해 일본 시장에 도전합니다. 중국에서는 10대를 위한 로봇 경진대회인 '메이크 엑스'를 주최하고 있습니다. 기존 경진대회와는 달리 팀 내 협업은 물론, 팀 외부 협업까지 권장하는 대회라고 합니다. 미국 시장에서의 성적은 무역전쟁의 여파로 주춤하지만, 홍콩, 중국은 물론 프랑스에서도 6천 개가 넘는 학교를 고객으로 확보하는 등 메이크블록은 점차 큰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기업은 당대 트렌드를 보여줍니다. 메이크블록이 디자인상을 석권하고, 세계 시장 진출에도 이례적으로 성공했다는 사실은 역설적으로 모두가 저렴하고 쉬운 메이커 교육 교구에 목말라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메이크블록이 보여주는 메이커 교육에 관심을 가져봄 직한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