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이슈 Plus+] 암호 풀면 생성되는 가상화폐… 몸값 천정부지로 치솟아

2017/12/03 17:12:25

광부들이 황금 캐듯… 비트코인 채굴하는 사람들

컴퓨터로 비트코인을 생성하는 것을 흔히 ‘채굴’이라고 해요. 광부들이 광산에서 금을 채굴하듯이 어렵게 얻기 때문이에요.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사람들은 ‘마이너(miner·광부)’라고 부르죠.
비트코인을 채굴하려면 일종의 ‘암호’를 풀어야 해요. 암호를 풀려면 빠른 연산 속도를 가진 컴퓨터가 필요한데, 가정용 컴퓨터로는 5년을 투자해도 한 문제도 풀 수 없을 만큼 복잡해요. 더구나 시간이 지날수록 문제의 난도가 점점 높아진답니다.
예를 들어 볼게요. 각각 1부터 10만까지의 숫자가 적힌 카드가 뒤집혀 있다고 가정해 보죠. 카드 하나를 집었을 때 100보다 작으면 과자를 얻고, 이보다 크면 다시 뒤집어 섞어야 해요. 확률적으로는 1000번을 시도해야 성공할 수 있지요. 카드의 수를 1000만 개로 늘린다거나, 조건을 바꿔 10보다 작은 숫자의 카드를 뽑아야 한다면 더욱 어려워지겠죠.
비트코인의 암호화 원리도 비슷해요. 굉장히 까다로운 조건을 설정한 다음 컴퓨터로 하여금 반복 계산하게 해 만족하는 답을 찾도록 하는 것이죠. 최근 비트코인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비트코인 암호 해독을 위해 제작된 특수 컴퓨터 수백대를 마련해 채굴하는 사람들까지 등장했다고 해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