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 기출문제 통해 대학별 논술 특징 파악하라당장 이번 주말부터 시작되는 논술고사가 시작된다. 주어진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에 그동안 공부해 온 내용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 새로운 내용을 공부하기보다는 그동안 공부했던 내용을 하나씩 훑어보며 수능 공부로 잠시 미뤄뒀던 논술에 대한 감각을 찾아야 한다. 우 연구원은 “기출문제나 대학 모의논술 문제를 놓고 실제 답안 작성을 해보는 것도 필요하다”며 “이때 실제 시험 시간과 답안지 양식을 동일하게 해 실전처럼 미리 연습해 보고, 답안 작성이 완료되면 대학에서 제시한 모범답안이나 논술 해설 영상을 보며 놓친 부분이 있는지 확인토록 하라”고 조언했다.
오종운 종로학원하늘교육 평가이사도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대학별 기출문제를 통해 학교가 요구하는 논리와 구성을 체득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최근 대학들이 학교 홈페이지에 ‘선행학습영향 평가결과보고서’ 등을 통해 기출 문제, 모의 문제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출제 배경과 논제 해석에 대한 방향 등이 포함된 논술 특강, 논술 자료집 등도 배포하고 있죠. 수험생들은 이를 미리 꼼꼼히 확인하며 자신의 지원한 대학의 논술고사 특징을 확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