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스스로 주제 선정하고 연구·소통·발표… 미국식 '탐구 중심 교육'으로 미래형 인재 양성

2017/06/19 03:03:15

◇학생은 독립적 탐구자

SJA Jeju는 탐구 중심 학습법을 유치부부터 고등부까지 전 학년에 걸쳐 적용한다. 수업을 이끄는 주체는 학생이다. 교과 과정은 단원이 아닌 프로젝트 단위로 구성돼 있다. 학생이 자신의 관심사에 가치를 부여하고 연구를 위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고민하며 친구들과 협력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수업의 중심이 돼 지적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유치부(3~5세) 과정의 기반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어린 학생을 '독립적 탐구자'로 본다. 교사는 아이의 호기심을 북돋아 마음껏 질문하고 자신의 생각을 설명하도록 유도한다. 스테이시 몰나르 SJA Jeju 유치초등부 교장은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의사를 결정하고 놀이하는 과정에서 창의적 문제 해결력과 사회성을 키울 수 있다"고 말했다.

초등부(1~5학년)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두세 명 소그룹으로 협업하며 의견을 자유롭게 교류하도록 한다. 핵심 교과 외에 미술·드라마·음악·체육 등 예체능 강의를 제공하며 다양한 재능을 기르도록 하는 것도 특징이다. EAL(English as Additional Language) 프로그램도 운영해 개별 능력에 따라 ▲영어 몰입 환경 지원 ▲소규모 지원 수업 ▲담임교사와 EAL교사가 함께하는 협력 수업 ▲1대1 수업 등 다양한 방식으로 학교 적응을 돕는다. 원활한 EAL 교육을 위해 초등부에 학년별로 한 명씩 총 5명의 언어 지원 교사를 배정해 영어 몰입 환경을 조성한다. 모든 수업은 영어로 진행하며 기숙사에서도 영어를 쓰도록 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