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6/07 09:35:34
캠프 기간 중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 준거 5 요소인 ‘학업적성’, ‘전공적합성’, ‘인성’, ‘자기주도성’, ‘경험 다양성’을 모두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영재학교 캠프의 주요 활동은 면접, 토론, 실험 설계, 조별 활동이다. 이 활동은 모두 작년도 시도교육청에서 연수강사용으로 제공된 ‘성취평가제와 과정중심 수행평가의 이해’라는 자료에 과정중심 수행평가 예시 10가지에 포함되어 있다. [10가지 예시 : 구술평가, 실험∙실습 평가, 프로젝트 평가, 토론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서술∙논술형 평가, 실기∙실습 평가, 면접 평가, 관찰 평가, 연구보고서 평가]
과정중심 수행평가는 결국 ‘평가’ 활동을 수업의 통합된 부분으로 인식하고 학습으로서 평가를 인식하는데 있다. 수업을 수행평가에 맞게 재구성하고 수행 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고려해 기록해 놓으면 이 내용이 학생의 평가가 되며 변별력이 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평가 콘텐츠와 평가의 공정성을 보여줄 수 있는 신뢰도 있는 기준이다. 영재학교의 캠프 전형이 신뢰가 있는 것은 오랜 기간 동안 학교만의 노하우가 담겼기 때문이다. 그런데 평가의 공정성을 불식시켜 줄 만큼 교육부에서는 이미 상당히 많은 준비를 하였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운영중인 학생평가지원포털(http://assess.kice.re.kr/)이 바로 그 산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