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김혜경의 초등포트폴리오 코칭] 좋아하는 교과목으로 포트폴리오를 만들자

2017/05/25 09:35:05

◇ 좋아하는 교과목을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로 확장하기

“우리 아이는 국어도 좋아하고 수학에도 관심이 많아요.”
“우리 아이는 말하기는 좋아하는데 쓰는 것은 싫어해요.”

국어를 좋아하는 아이들은 언어지능이 뛰어나고 보통 말하기나 글쓰기, 책 읽기 등의 활동을 좋아한다. 그러나 국어를 좋아하는 아이라고 해서 다 똑같은 것은 아니다. 국어의 영역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영역으로 나누었을 때 말하기는 좋아하지만 쓰는 것은 싫어할 수도 있다. 또한, 기존에는 국어를 좋아하면 문과, 수학을 좋아하면 이과인 것처럼 이분법적인 사고를 했지만, 이제는 국어를 좋아하면서 동시에 수학도 좋아할 수 있으며 이를 인정해 주고, 적절한 진로를 찾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렇게 아이마다 다 다르므로 교과목을 기준으로 하더라도 아이에게 맞게 다양한 분야의 체험활동을 하나씩 해 나가면서 자신에게 맞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때 더 다채로운 경험을 하게 할수록 아이의 진로 선택의 폭이 확장되는 것은 당연하다.

기준은 교과목으로 삼되 다양한 분야로 세분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국어에 관심이 많은 아이 가운데 수학도 좋아하는 논리적인 아이들은 인문・사회과학 계통의 진로를 탐색해 볼 수 있다. 거기에 자기이해지능까지 높다면 법률 계통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언어지능에 더불어 창의력 또한 높다면 글 쓰는 일과 관련된 여러 직업을 눈여겨보아야 한다.

아이마다 적성이 다 다르고, 그와 관련된 진로와 학과가 다르며 이에 따라 체험활동도 달라진다. 그러므로 부모는 아이가 체험활동을 통해서 자신이 스스로 다음 체험활동을 계획하고 세분화해 나가면서 탐색의 기회를 넓힐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는 좋아하는 과목에 국한되지 않고 아이의 개성을 잘 살려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 회부터는 교과목에 따른 구체적인 초등포트폴리오 작성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