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미국식 '탐구 중심 학습'으로 글로벌 인재 키운다

2017/04/24 03:03:35

◇전 세계에서 우수 교원 선발, EAL 영어 몰입 환경도 장점

SJA 제주는 만 3세부터 고교생까지 모든 연령의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남녀공학으로 유치부(만 3세~5세), 초등(1~5학년), 중등(6~8학년), 고등(9~12학년) 과정 등 크게 네 가지 과정으로 나뉜다. 오는 10월부터 모든 과정이 정상적으로 운영된다. 다만 개교 첫해인 올해에는 고등부 입학을 신입생(10학년)으로 한정했다. SJA 제주 관계자에 따르면 4월 현재 입학 전형이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교육과정은 유치부에서 고등 과정까지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다. ▲인성(Character) ▲탐구심(Inquiry) ▲공동체의식(Community) 등 본교 교육 이념을 반영해 학생의 바른 성장을 이끈다. 토스카노 교장은 "학생이 인생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 안에서 공부 열정을 찾도록 도와준다"며 "이 과정에서 학생이 스스로 탐구하고 학습하려는 의지를 가질 수 있도록 이끄는 게 교육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탐구 중심 학습은 전 세계에서 선발한 우수 교원 덕분에 가능하다. SJA 제주는 개교 첫해에 필요한 70명가량의 교원 선발을 이미 완료했다. 본교에서도 전체 교원의 최대 10%가 참여한다. 미국인 비중이 75%로 높지만, 교육 경력은 전 세계에서 평균 8년 이상이다. 석·박사 학위를 가진 교사도 전체의 80% 정도다. 토스카노 교장은 "10년 이상 경력이 풍부한 교사와, 2~3년 차의 젊고 열정 있는 교사 조합이 아주 이상적"이라고 했다.

또 다른 특징은 영어 몰입 환경이다. 'EAL(English as Additional Language)'을 통해 소통 도구로써의 영어 활용법을 배운다. 예컨대 영어로 수학, 과학, 예술 등 각각의 콘텐츠를 공부하면서 영어권 문화까지 익힌다. 원활한 EAL 교육을 위해 초등부에 학년별로 1명씩 총 5명의 언어 지원 교사를 따로 배정했다. 이들은 수준이 제각각인 학생들의 성취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몰나르 교장은 "언어 학습을 지원하는 교사는 비슷한 수준의 학생이 함께 학습할 수 있도록 담임교사와 함께 협력수업 등을 이끈다"고 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