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4/17 09:44:03
지난주에 이어 금주에는 학생부 교과외 활동부터 알려드립니다.
④ 학생부 교과外 활동
그동안 비교과 활동으로 불려오던 것을 서울대 샤포럼에서 앞으로는 교과외 활동으로 부르자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즉 교과가 아닌 것이 어디있느냐? 독서도, 동아리도 다 교과라는 결과를 만드는 과정이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교과란 '시험성적'을 말하는 것이고, 교과外 라는 것은 시험을 보지 않는 학교활동을 말합니다. 임원활동, 교내행사, 봉사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독서활동, 프로젝트, 소논문 작성 등의 활동을 의미합니다.
자기소개서 2번 주요활동 3개 이내로 적습니다. 하나의 굵직한 프로젝트의 스토리를 통해 활동 속에 평가기준인 자기주도성과 전공적합성이 들어가 있도록 기술해야 합니다. 따라서 나열이 아니라 왜 그 활동을 했는지, 그 활동 속에서 내가 스스로 고민하고 수행해 역경을 극복하고 발전해 나간, 그래서 성취를 이룬 스토리를 적으면 됩니다. 반드시 3개를 적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 활동이 학생부의 진로희망, 교내수상, 교과세특, 동아리, 독서활동, 진로 자율활동과 횡적으로 연계되어 있는지 꼭 맞추어 보아야 합니다.
특기자 전형에서는 학교에서 승인할 수 있는 대회나 캠프 등外 외부활동도 기록할 수 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학교장이 승인한 외부활동일 경우 인정한다고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적어도 1주일 이전에 학교에 외부활동계획서를 제출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