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관심 과목 3개 집중 이수… 내신 6등급도 해외 대학 간다

2016/12/12 11:30:27

진로 선택과 대학 적응에 도움돼

캠브리지코리아센터가 제공하는 A레벨은 영국 등 고교에서 활용하는 2년짜리 교육과정을 1년 만에 이수할 수 있도록 압축한 과정이다. 대학 신입생이 공부하는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짜여 있어 학생이 대학 수업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주 강사는 "A레벨을 공부하는 학생들은 관심 있는 대학 전공을 미리 경험하는 셈이어서 진로를 탐색하는 효과가 있다"고 했다. 미국, 홍콩 등 대학은 A레벨의 우수성을 인정해 A레벨을 수료한 학생에게 학점 선(先)이수 혜택을 준다.

과학 수업도 특별하다. 실험 위주로 진행되며 원리를 이해하도록 돕는 선진국의 수업 방식 그대로다. 일반 대학 수준의 실험실을 갖춘 덕분이다. 생명과학, 화학을 가르치는 곽지현 강사는 "미국, 영국 등 명문대에서는 실험이 일상"이라며 "국내 고교를 졸업하고 A레벨을 수강하는 학생들이 예전과 달리 실험을 많이 하면서 실험 도구에 익숙해지고 지식을 습득하는 데 도움됐다는 반응을 보인다"고 했다.

"학생들은 A레벨 수업에서 전극을 DNA에 붙여서 나누고 분석하는 전기영동 실험 등 다양한 실습을 직접 합니다. 시험도 이런 수업 방식에 맞춰 출제되죠. '인체의 혈액 순환 과정'을 단편적으로 묻는 게 아니라 실제 관상동맥 심장 질환의 외과적 치료 요법이 왜 효과적인지 서술하라는 식이에요. 공부한 지식을 실생활과 연결해 생각하게 해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성을 키워줍니다."

A레벨 출제기관의 유용한 정보 활용

캠브리지코리아센터는 학생들이 A레벨에서 고득점을 받을 수 있도록 A레벨 출제 기관인 케임브리지대 CIE와 긴밀하게 협력한다. 예컨대 CIE는 공식 커리큘럼 및 시험 출제 경향 등을 센터에 제공한다. 변 강사는 "A레벨 수학 시험은 모두 주관식 문항"이라며 "답안의 세세한 과정마다 부분 점수가 있는데 빈틈없이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 모든 포인트를 공식 모범답안을 통해 가르친다"고 했다. 곽 강사는 "CIE 공식 사이트에서 공부할 진도에 따른 사진, 동영상 자료 등을 내려받아 학생들에게 제공한다"며 "전자현미경으로만 볼 수 있는 사진 등 전문 자료가 있어 공부하는 데 도움된다"고 했다.

CIE는 센터 강사진에게 온·오프라인 강사 교육을 진행한다. 현재 주 강사는 5주 온라인 강사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있다. 주 강사는 "과목별 교육과정을 어떻게 구성했는지, 채점 기준은 무엇인지 등을 배우고 이를 학생들에게 적용해 고득점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고 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