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다른 기관 학점 인정·입학 전 선이수 제도… 조기 졸업 가능

2016/12/11 16:43:11

올해는 교육부가 주관하는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되면서 평생교육에서 또 한발 앞서가는 대학이 됐다. '미래산업융합' 단과대학을 신설하고, 스마트제조응용공학과, 에너지ICT공학과, 자산관리학과, 창업지식재산학과, 스포츠건강과학과를 개설했다. 미래산업융합대학은 ▲평생학습자 맞춤형 수업 운영 ▲평생학습자 맞춤형 학사 관리 ▲평생학습자 맞춤형 교육 품질 체계 개발 등 평생학습자를 위한 학사제도를 운영한다. 평생학습자가 원활하게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시·공간의 제약을 없애고 다양한 수업 편의도 강화할 예정이다. 현장 경험이 풍부한 교수진을 구성, 실무 중심 교육을 하며 미래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자격증 취득이나 재취업 기회도 제공한다.

학생 중심의 학사 관리도 장점이다. ▲중간고사 이전까지 2분의 1 학습 이수 인정제 ▲휴가 기간(하계·동계)을 이용한 집중학기제 운영 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평생 교양과목 수업을 온라인 위주로 개설하는가 하면, 야간이나 주말(토요일)에도 수업을 열어 학습자의 부담을 줄였다. 평생학습계좌제·학습은행제 등을 통해 다양한 곳에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학점을 이수할 수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타 기관에서 이수한 평생 교양과정에 대해서도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입학 전 다른 기관에서 이수한 학점까지 인정해 주는 '입학 전 선이수' 제도를 활용하면 졸업 시점을 앞당기는 것도 가능하다. 졸업 최저 요건 학점도 130학점으로 줄였다.

신설한 5개 학과는 모두 미래 산업 수요를 예측해 개설했다. '스마트제조응용공학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스마트기계 제조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다. 1·2학년에는 원격으로 진행되는 기술교양 교육, 스마트공장·3D프린팅 공학 이론 및 실습 교육 등으로 직무 능력을 키운다. 3·4학년에는 스마트공장 설계, 3D프린팅 융합, 인턴십, 기술창업, 융합제품·금형기술 비즈니스의 실무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지도한다. 미래 ICT 분야 전문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에너지ICT공학과'는 현장 밀착형 실무 교육을 진행하는 것은 물론, 학생 수요를 반영해 교육과정을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강의의 20% 이상을 온라인으로 진행해 학습자의 편의를 도모하고, 전기기사·소방설비기사 자격증 취득반도 운영한다. 그밖에 100세 시대를 선도할 스포츠지도자를 양성하는 '스포츠건강학과학과', 산업융합시대를 이끌 미래 비즈니스 리더를 키우는 '창업지식재산학과', 종합자산관리전문가를 육성하는 '자산관리학과' 등도 눈길을 끈다.

한밭대는 오는 31일(토)부터 다음달 4일(수)까지 닷새간 미래산업융합대학의 수시모집 미충원인원을 이월 모집한다. 평생학습자전형1(정원 내)과 평생학습자전형2(정원 외)로 나눠 선발하며, 두 전형 모두 ▲1단계에서 서류평가 100%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50%와 면접 50%로 선발한다.

●문의: (042)821-1020

admission.hanbat.ac.kr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