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조근주의 열정스토리] 자기소개서, 합격의 공식 2: 스토리로 합격한다

2016/07/04 10:46:29

최근 연세대를 비롯한 서울 6개 대학이 발표한 학종 서류평가요소 역시 결국은 자기소개서 1. 학업역량 2.활동역량(전공적합성 및 발전가능성을 보여주는 활동) 3.개인역량(인성, 리더십, 역경극복 등)과 관련된 내용이다.  

최근 학종과 관련하여 평가기준을 명확하게 알고 싶다는 고교 교사들과 학부모들의 불만과 요청에 대한 대학의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이런 내용은 이미 여러번 교사들을 위한 세미나 등에서 발표되었던 바 과연 얼마나 노력을 해 왔는지 되묻고 싶다. 교사가 알고, 노력하고, 학교가 바뀌고, 이런 내용이 학교에 의해 학부모들에게 알려지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교사와 학교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지난 6월20일자 ‘학종은 금수저 전형이 아니다’에서 필자가 밝힌 바 있다. 그렇다면 위에서 밝힌 과정에 의해 쓰여진 합격 자기소개서를 소개한다.

중국어과에 합격한 이 학생의 꿈은 ‘연필이나 볼펜을 만드는 회사 경영자’.
그 이유가 무엇인지 물어보니 막연히 연필을 모으는 것과 연필깍는 것을 좋아하는 것이란다. 아무리 생각해도 그것은 ‘취미’혹은 ‘흥미’일 뿐, 소질과 끼가 연결된 특기(잘하는 것) 는 아니니 그 이유를 브레인스토밍 하기로 했다.

우선 항상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에 해야 할 일은 내가 누구인지 아는 것. 그동안 내가 해 왔던 활동을 정리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