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화장품을 고를 때 어떻게 하나요? 아마 대부분 예쁜 용기에 담겼거나 평소 좋아하는 연예인이 광고하는 걸 선택할 거예요. 하지만 이제부터는 내 피부에 맞는 제품인지부터 살피세요. 이때 식약처 의약도서관 홈페이지(drug.mfds.go.kr)를 활용하면 도움이 될 거예요.
화장품 겉면에는 해당 제품에 대한 정보들이 적혀 있어요. 성분, 사용법, 주의사항, 사용기한, 제조번호, 제조사 등이죠. 이를 전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해요. 그런데 전성분 표시에 알 수 없는 단어들 투성이라고요? 그렇다면 화장품 성분사전 홈페이지(
http://www.kcia.or. kr/cid)나 '화해' 등 관련 앱을 찾아보세요. 사용법과 주의사항은 천천히 읽어보면 되고, 나머지는 오른쪽 그림을 참고하면 이해가 쉬울 거예요.
◇화장품에도 부작용이 있다고?
화장품은 피부를 통해 우리 몸에 소량 흡수됩니다. 이로 인해 화장품 사용 후 피부에 종종 이상 반응이 일어나곤 하는데요. 이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어요. 동일한 화장품이라도 피부 유형이나 민감성 여부에 따라 자극 정도가 다르거든요. 주로 나타나는 이상 반응으론 피부 발진, 가려움증, 통증, 기존 피부질환의 악화, 피부 탈변색, 붉어짐 등을 꼽을 수 있어요.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화장품 사용을 멈추고 피부과에 가세요.
참고로 아이라이너와 같은 색조 화장품은 대부분 성인용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초등학생에게 무척 해로워요.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악화시킬뿐 아니라 다양한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죠. 실제 화장품 속에 들어 있는 파라벤 등 일부 성분은 성호르몬을 교란시켜 성조숙증을 일으키기도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