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기본개념 이해 후 유형 익혀… 수학 흐름 잡는 '계통 학습'

2015/12/13 16:07:41

◇개념 간 연관성 강조, 이해 잘돼

초등학생 때 수학을 잘하던 학생이라도 중학생, 고등학생이 돼 수학 성적이 하락하는 경우가 많다. 하위권은 물론 중상위권도 마찬가지다. 예컨대 중 1 학생이 2학년이 되면서 성적이 떨어지는 식이다. 이유는 1학년 때 배운 수학 개념과 공식을 2학년 때 배우는 새로운 개념과 연계시키지 못하기 때문이다. 모든 개념과 공식을 새롭게 다시 외우려고 하면 과부하가 걸리기 쉽다. 1학년 때 학습한 개념·공식을 2학년 때 배우는 새로운 개념과 잘 연결시켜 자기가 잘 아는 내용을 확장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수학은 계통 학문이다. 하나의 개념을 공부하고 새로운 개념을 그 위에 쌓아가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게 특징이다. 이 때문에 초등 과정부터 중학·고등 과정까지 물 흐르듯 연계해 공부하는 게 중요하다. 많은 학생들이 수학을 포기하는 이유는 각각의 개념을 배울 때 앞서 배운 개념을 잊어버리기 때문이다. 개념 단절 현상 탓에 학생들은 수학을 어려운 과목이라 인식한다. 한병택 NE능률 수학연구소 선임연구원은 "매 단원과 학기, 학년 나타나는 다양한 수학 개념 간 연관성과 흐름을 파악하는 게 수학 과목 학습효과를 높이는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수학 개념의 연결성을 강조하는 게 계통수학의 핵심이다. 중 2 연립방정식을 배우는 단원에서 1학년 때 배웠던 일차방정식을 기억하고 3학년 때 배울 이차방정식 개념과 연결된다는 점을 파악하는 식이다. 전체적인 연결고리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알고 있는 수학 개념이 확장된다. 새롭게 배울 내용까지 인식하기 때문에 수학 공부에 흥미가 생기고 점점 자신감도 생기게 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