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1/23 03:00:03
세종사이버대학교의 NCS 기반 교육사업은 인프라 구축, 교육 콘텐츠 강화, 실습과 산학협력을 통한 직무능력 강화, 자기주도적 실무 및 직무역량 강화, 성과 관리 사업으로 크게 나뉜다. 특히 실습 강의를 위한 인프라 구축 사업을 적극 실행했으며 올 7월에는 현장감 있는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멀티스튜디오를 학교 내에 오픈했다. 이를 통해 한식, 일식, 양식 조리실습부터 바리스타 및 와인 실습까지 맞춤형으로 현장에서와 같은 실습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교육 커리큘럼 또한 능력 단위 요소에 따른 각 지식과 기술, 태도에 준하는 교과목을 편성해 실무역량 강화에 적합한 교육 콘텐츠를 온라인과 오프라인 강의를 유연하게 접목한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형태로 운영 중이다. 실습 및 산학협력 프로그램은 관련 산업체 오프라인 현장 실습, 외식 기업 견학, 자격증 취득 지원을 위한 관련 기관과의 협업 등 다양한 지원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올해에는 WSET 와인 자격증과 커피 바리스타, 외식경영관리사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이 확대 운영되어 재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이 밖에도 외식조리 현장에서 돋보이는 실무전문가들을 초청한 특강 및 세미나, 워크숍, 요리대회 참가 등을 통해 학생에게 좀 더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생생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사이버대학교가 지닌 학생 간 교류 부족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재학생들 간의 정보와 기술이 활발히 공유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노력도 꾸준히 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매달 1회 이상 학습자 간의 재능나눔을 통한 멘토링 프로그램과 분야별 10년 이상 경력의 학생들을 주축으로 이뤄진 현대요리연구소를 설립해 운영 중이다.
세종사이버대학교는 NCS 교육과정의 품질 관리도 철저히 진행하고 있다. NCS 교육과정 전문가들로 구성된 교육과정위원회와 콘텐츠 제작부서와 교수진, 외부 교육공학 전문가들로 구성된 강의콘텐츠 품질관리위원회의 평가 심사를 받고 있으며 특히 강의콘텐츠 품질관리위원회는 학기당 총 3회 자체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이 같은 전문위원회 외에도 학생들이 직접 NCS 적용 교과목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는 등 교육과정의 품질과 적절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
앞으로 세종사이버대학교는 선도적이고 전문적인 NCS 기반 교육을 바탕으로 재학생들의 만족도를 한층 고취시키고 21세기 국가 주력 산업에 이바지하는 산업밀착형 인재양성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다.
세종사이버대학교 김문현 총장은 "세종사이버대학교는 최우수 원격대학, 스마트러닝 시스템 구축 및 운영 선도대학, 교육부 선정 특성화사업 지원 대학 등으로 선정되며 국내 온라인 교육 선도자로서 혁신적인 교육모델을 선보여왔다"며 "NCS 기반 교육모듈이 안정적으로 교내에 자리매김하면서 타 학과에도 확산될 수 있도록 교내 설명회나 품평회를 진행하는 등 여러 방면으로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문의: (02)2204-8000
●홈페이지: www.sjc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