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1/23 03:00:03
K-뷰티 산업 발전 이바지할 것
영진사이버대학 | 김정시 교수
뷰티케어학과에서는 기존에 운영되던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뷰티산업 현황과 산업체, 재학생 수요를 파악해 학생들이 뷰티전공 분야 현장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수업계획에서부터 교재, 콘텐츠 개발, 온라인 강의실 운영, 오프라인 수업 등을 진행했다.
NCS체제 구축은 내용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역량 교육’으로의 전환과 도입을 위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뷰티케어학과는 새로운 NCS 기반 교육이수체계를 정립하고 헤어, 메이크업, 피부, 네일분야 NCS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에 기반한 교육과정을 개편해 직무능력 향상과 산업현장과의 미스매치를 줄이고 지식·기술·태도를 갖춘 전문직업인을 양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개편과정으로는 뷰티케어학과 전체 교육과정의 GAP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산업현장전문가, 교육과정전문가와 함께 교과목 재설계 및 신규설계, 폐지를 통한 NCS 기반 교육과정과 학습로드맵을 완성했다. 또, 현장밀착형 실습실을 구축하고 피부, 헤어, 메이크업 등 각 분야별 기자재·소모품을 도입해 콘텐츠 개발 및 학생들의 오프라인 수업에 적극 활용했다. 그 결과 재학생들의 교육만족도, 실기수업 참여횟수, 자격증 취득률 등의 향상과 함께 학업 중에 뷰티샵 창업자 수도 늘어났다.
뷰티산업의 시장규모는 매년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우리 학과의 교육목표인 ‘멀티경쟁력을 갖춘 뷰티케어 스페셜리스트 양성’은 우리 학과 졸업생이 각 뷰티 분야의 현장 지도자, 전문가로서 일익을 담당해 줄 것이라 확신한다. 이는 뷰티산업의 부족한 인력공급을 해소하고 나아가 K-Beauty 산업 발전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