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IMSS의 평가 모형은 의도된 교육과정, 실행된 교육과정, 성취된 교육과정으로 구분되며, 이 기본 모형은 TIMSS 1995부터 TIMSS 연구의 근간이 되고 있다. 이는 연구 참여국들의 교육과정에 기초한 평가이다.
1차년도에는 TIMSS가 수학 및 과학 평가 틀 및 검사 도구를 개발하게 되고 2차년도 예비검사를 실시, 예비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본 검사에 사용 될 검사 문항과 설문 문항들이 선별된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해당 학년도의 교육과정이 종료되는 시점이 2월이기 때문에 학교 일정을 고려하여 본 검사를 실시한다. 검사가 완료된 후인 3차년에는 본검사 문항 채점이 진행되었으며 채점이 끝나면 자료를 본부로 송부하여 본부의 검증을 받게 된다.
모든 결과 확인이 끝난 후 4차년에 자료분석 발표가 있게 된다. TIMSS 연구는 IEA의 주관 하에 미국의 보스턴 대학에 설치된 TIMSS국제연구본부가 연구의 기획, 운영, 분석 및 결과 보고를 포함해 연구 전반을 주관하고 있으며, 독일의 IEA가 자료 처리 각국의 자료를 수합하고 정리하여 정확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고 있다.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은 표집 설계를 하고 각국의 표집 과정을 확인을 돕고 있다.
본 연재에서는 TIMSS연구를 바탕으로 수학의 성취도를 국제기준에서 변화를 비교 하고 2007부터 더욱 강화된 교육환경적 요소에 대한 국제적 비교를 살펴보기로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