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9 11:09:02
위 사진과 같은 유아들의 수업장면을 실제로 살펴보아도 어떠한 수업인지를 이해하기 어렵다. 일반적으로 학부모들은 연극, 미술, 영어, 로봇수업 여부를 구분하여 이해하려고 한다. 이유는 학부모 세대들은 명확하게 구분된 학문을 중심으로 교육을 받아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위 사진의 수업장면은 유아들에게 심미적감성역량과 의사소통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창의융합수업이다.
유아들을 대상으로 창의융합교육을 진행하는 의정부의 창의융합 교육센터에서는 멸종동물이라는 프로젝트 대주제로 학문간 경계가 무너진 융합된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유아들에게 멸종동물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이해시킨다. 이후에 멸종동물을 보호하려는 태도와 가치관을 형성 시키며 또한 유아들이 멸종동물 보호를 위하여 할 수 있는 다양한 행동들을 습관화 시키는 교육을 통하여 공동체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위와 같이 학문간 경계를 넘나드는 융합된 지식과 정보를 기반으로 유아들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은 향후 상급학교에서의 교육과 평가를 대비 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유아시기에 함양해야 하는 다양한 인성역량 교육에 받음으로써 선진국형 유아교육으로 변화하는 과도기 유아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