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박정훈의 입시공략집] 2017 이후 입시대비를 위한 입시전략가이드북: 입시는 전략이다

2015/10/16 10:34:36

수험생과 학부모들의 궁금증을 풀어주는 입시 전략 가이드북

요즘 학부모들은 아이가 중학교에 들어갈 무렵만 되어도 벌써 대입 걱정이 앞선다. 공부만 잘하면 원하는 대학에 갈 수 있던 과거와는 달리, 요즘에는 입시 제도와 전형에 맞춘 전략을 세워야 좋은 대학에 갈 수 있다고 하는데 교육 정책과 입시 제도가 해가 다르게 변하다 보니 어떻게 대입 준비를 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하다.

<<입시는 전략이다>>는 바로 이러한 학생들과 학부모들을 위한 책이다. 교육 정책과 입시 제도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그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각각의 학생의 특성에 맞는 지원 전략을 제시한다.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달라진 입시 제도에서 경쟁력을 갖추려면 입시 정보를 찾고, 분석하는 것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뒤늦게 점수에 맞춰 조금이라도 더 좋은 대학과 학과를 가겠다고 이리저리 헤매지 말고, 모쪼록 지금부터라도 차근차근 입시를 전략적으로 준비하도록 하자.

입시 전략이 당락을 결정한다

최근에는 대입에서 수시가 점차 확대되고, 대학들이 수시에서 다양한 전형을 실시함에 따라 입시 전략이 대입 성공을 좌우하는 중요한 열쇠가 되었다. 특히 입시 제도뿐 아니라 매해 변화하는 대학의 입시 전형을 분석해서 학생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책의 저자인 입시전문가 박정훈은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맞는 전형을 파악하는 일”이라고 강조한다. 자신의 입시 준비 수준과 내신 성적, 모의고사 성적, 비교과 실적 등을 객관적으로 분석해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전형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대비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수시부터 정시까지 전형별 맞춤 대입 전략

수시 지원 전략

수시 모집이 대입의 가장 큰 축으로 자리 잡으면서 전형과 선발 방식이 다양해졌기에 개인별 맞춤 전략이 더욱 중요해졌다. 또한 수시 모집은 학생부교과, 비교과, 대학별 고사, 수능 최저학력기준, 특별 전형 등 다양한 변수가 있으므로 맞춤형 지원 전략을 수립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우선 수험생이 자신의 입시 준비 수준이 어떠한지 스스로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런 다음 학생의 내신 성적, 모의고사 성적, 비교과 실적, 논술 실력 등에 따라 맞춤형 지원 전략을 제시한다. 이를테면 내신 성적이 우수한 반면 모의고사 성적이 저조한 학생에게는 학생부교과 전형을, 비교과 실적이 우수한 학생에게는 학생부종합전형을, 교과 성적이 떨어지는 반면 논술 실력이 우수한 학생에게는 논술 전형을 제시하는 식이다.

정시 지원 전략
수시 모집의 규모가 확대되면서 갈수록 정시 모집으로 대학에 들어가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같은 수능 점수를 받더라도 어떤 전략을 세웠느냐에 당락이 갈리고, 들어가는 대학의 수준이 달라진다. 수능만 잘 보면 되는 것이 아니라 똑똑한 맞춤형 전략이 필수적인 것이다. 이 책에서는 수시뿐만 아니라 정시에 지원할 때 꼭 필요한 전략과 배치표 및 모의 지원 활용법, 정시 지원 시 감안해야 할 주요 변수 등을 살펴보고 수능 수준별 정시 지원 전략을 제시한다.

추천사
요즘 대학 입시는 대충 봐서는 결코 좋은 지원 전략을 세울 수 없다. 정말 꼼꼼히 하나하나를 살펴보고 또 살펴봐야만 제대로 된 지원 전략을 세울 수 있다. 그렇다고 모든 대학의 모집요강을 다 봐야 한다거나 입시업체에서 진행하는 설명회에 다 참석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현행 대학입시의 흐름과 특징 등을 잘 짚고 정리한 책을 찾아 읽어 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입시는전략이다》도 수험생과 학부모들에 게 적잖은 도움을 줄 것이다.
_ 유성룡 | 입시분석가/1318대학진학연구소장/《대학 합격의 비밀》저자

입시 정보에도 명품이 있고 짝퉁이 있다. 어떤 정보를 접하느냐에 따라 희비가 엇갈린다. 최고의 대학입시 전문가들이 집필한 맞춤형 입시 전략서인 이 책은 그들이 입시 현장에서 오랜 체험을 통해 얻은 결과물을 농축한 명품 정보다. 입시를 아는 사람은 많지만 입시에 통달한 사람은 많지 않다. 오랜 경험을 통해 검증되고 정제된 정보가 담긴 이 책은 입시 현장에서 진가를 드러낼 것이다.
_ 김경도 | 한국전자출판교육원 부원장

대학입시는 전국 단위의 경쟁이자 정보 싸움이다. 대한민국 대학입시의 최전선인 대치동에서 활동하는 저자들이 제시하는 입시의 맥을 제대로 이해한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대학입시 분야에서 손꼽히는 전문가로 활동하는 저자들의 조언을 반드시 참고해 입시에서 합격의 기쁨을 맛보기를 바란다. 대입 수험생과 학부모를 위한 올바른 지침을 담은 이 책이 수많은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
_ 이환규 | 입시전략연구소 ‘행복한 3월’ 대표/전 EBS 평가위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