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문제점만 나열하지 말고, 대안도 제시해야

2007/10/31 23:29:18

첫째, 자식과 부모 세대 간의 대화가 어려워지고 (4)우리나라의 말과 글이 훼손된다. 우리나라의 자식과 부모의 대화량은 아주 적다고 들었다. 그런데 아이들이 어른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신조어까지 사용한다면 대화는 더욱 어려워 질 것이다.

둘째, 소중한 우리말글이 훼손되고 잊혀져 간다. 훈민정음은 세계 기록 유산으로 등록될 정도로 과학적이고 훌륭하다. 그런데 정작 아이들은 아름다운 우리말의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새롭기만 한 신조어들을 더 멋있다고 생각한다. 훗날 우리나라의 미래를 이끌어갈 아이들이 신조어만 사용하게 된다면, 우리말글은 결국 사라져버릴 지도 모른다.

셋째, 외국에 한글을 엉뚱한 언어로 보이게 할 수 있다. 내가 오래 전 신문에서 이런 비슷한 내용의 기사를 본 적 있다. (5)한 일본인에게 우리나라말로 ‘고맙습니다’가 뭐냐고 물었더니 ‘정말 쌩유’ 라고 대답했다는 것이다. 만약 이런 현상이 더 많은 외국인들에게 퍼져 나간다면, 우리나라는 그야말로 영어가 섞이고 외계어 같은 이상한 언어를 쓰는 나라로 인상에 남을 것이다(인식될 것이다).

신조어가 우리 사회 속에 점점 녹아 들어가는 상황을 개선하고 해결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6)우리나라에서는 한글날이 공휴일에서 제외 되었는데, 다시 공휴일로 제정한다. 그러나 한글날이야 말로 세계적인 문화유산인 한글의 중요성과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날이다. 혹 다시 공휴일로 제정하지 않더라도 학교에서 어린이들에게 여러 번 한글의 소중함을 일깨워 (7)준다.

또한 신조어가 인터넷에서 생겨난 것처럼 신조어의 사용도 인터넷에서 먼저 줄여야 한다. 여러 홈페이지에서는 신조어의 사용이 적은 회원들에게 혜택과 서비스를 더욱 부가 시켜주는 방안을 마련하고, 신조어가 너무 많은 글은 신고 조치를 해도 되게 한다. 그리고 알림글이나 홈페이지의 메인 화면에 순우리말을 하나씩 소개시켜 홍보를 하는 것도 좋다.

요즘 학생들은 편리함을 추구하고, (8)자기를 간결하면서도 귀여운 면이 있는 신조어로 (8)자기 자신을 표현하려고 한다. 그러나 신조어가 귀엽고 편하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우리말글의 아름다움을 느껴 볼 필요가 있다. 우리 것을 우리가 지키지 않는다면, 결국은 사라질 수밖에 없다. 여러 사람들이 신조어의 사용을 줄이도록 노력하고 조치를 적극적으로 취한다면, 무분별하게 사용되는 신조어는 점차 줄어들 것이다.

첨삭지도 

‘무분별한 신조어 사용’에 대한 주제를 통해, 학생들이 평소 사용하는 언어를 돌아보고 우리말과 글의 소중함과 우수성을 다시금 깨닫는 시간이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신조어의 발생 원인과 문제점을 잘 파악하고 있었으며, 짜임새 있는 글들을 썼습니다. 그러나 무분별한 사용에 대해 경계하면서도 어떻게 개선해나가야 하는지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해 아쉬운 글들이 많았습니다.

위의 안회수 학생은 자신의 실질적인 경험을 통해 신조어 사용의 심각성을 잘 제시했습니다. 또한 그로 인해 발생될 문제점을, 세대 간의 언어소통의 차단이라는 부분에서부터 더 넓게는 세계화 과정에서 발생될 한국어의 문제점으로까지 확장시켜 깊이 있는 의견을 잘 나타냈습니다.

다만 안회수 학생의 글은 띄어쓰기, ‘은’과 ‘이’ 조사의 부적절한 사용, 문장 어미의 정확하지 못한 끝맺음 등을 개선해야 합니다. 아마도 글을 작성한 후, 다시 읽어 보고 검토하는 과정을 소홀히 여긴 듯합니다. 다시 한 번만이라도 꼼꼼히 읽어봤다면 스스로 발견했을 부분입니다. 이러한 문제점은 비단 안회수 학생 개인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글을 다 쓴 후 재검토 과정을 매우 귀찮게 여깁니다. 그러나 자신 스스로가 수정을 해보지 않고 타인에게만 의존한다면 발전적인 글을 쓸 수 없습니다. 앞으로 글을 쓰는 모든 학생들이 그러한 부분을 주의했으면 합니다.

(1) 제목이 안회수 학생의 좋은 의견들을 정확히 제시하지 못하고 있어 수정이 필요합니다. 안회수 학생이 무분별한 신조어 사용의 심각성을 알리고자 한 것인지 아님 신조어 사용의 개선 방안을 강조하고 싶은 건지에 따라 제목을 다시 써보면 좋을 듯합니다.

(2), (3) 오늘날 학생들이 신조어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제시한 부분입니다. 같이 묶어서 신조어가 널리 쓰일 수밖에 없는 현 시점의 문제점을 제시해 보세요.

(4) 다음 단락에서도 제시할 내용이니 지우는 것이 좋습니다.

(5) 일본인이 왜 그렇게 답했는지 좀 더 정확한 내용이 필요합니다. 그 원인이 공중파에 의한 언어습득에서 발생된 문제라면 (6)에서 그러한 부분의 대책을 제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6) 여기서 제시한 대안은 참신했으며 완성도 있는 글의 역할을 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이수민(부산 사직초6) 학생의 글을 참고하여 정리해 보세요.

(7) 준다 → 줄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8) 한 문장 안에 ‘자기’라는 말을 반복하고 있어요. 하나를 생략하세요.


다음 주 주제

상업적 목적으로 만들어진 ‘○○○데이’, 어떻게 생각하나요?  

- 1년 중 11월은 유독 공휴일이 없는 날입니다. 학생들에게 11월 달 하면 생각나는 것을 물어보면 11월 11일, ‘빼빼로 데이’를 떠올립니다. 상업적인 목적으로 만들어진 날인 것을 알면서도 그 날이 되면 아이들은 물론이고 어른들까지도 다양한 모양과 맛의 빼빼로를 구입해 주의 사람들에게 그 마음을 전합니다. 그밖에 각 달마다 14일은 다양한 의미를 부여한 기념일이 있습니다. 이러한 날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술해 보세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