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2016 수시전형] 입시전문가 6인의 2016 수시 성공 원포인트

2015/08/25 17:37:09

서류 평가, 제출 서류 진위가 중요
이종서 이투스청솔 교육평가연구소장

학생부종합전형은 객관적인 지표로 드러나는 교과 성적이 아니라, 학생의 환경·의지·생활 태도·인성·열정·잠재력 등을 고려한 종합 평가로 학생을 선발한다. 따라서 학생부뿐 아니라 자기소개서·추천서·활동보고서·활동 실적 증빙 자료에 대한 서류 평가가 중요하게 반영되며, 심층면접이 주요 평가 방법으로 활용된다. 학생부 교과 성적도 서류 평가의 한 요소로 반영되는데, 수치로 확인되는 등급만이 아니라 모집단위와 관련된 교과의 성적 분포·학년별 성적의 변화·교과와 관련된 비교과활동 실적 등 여러 요인이 함께 고려돼 평가가 이뤄진다.

이 전형에서는 내신을 바라보는 관점이 '정량적 내신 산출'이 아니라 '학력적 평가'로 접근된다. 이런 측면에서 학생의 학력적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요소가 무엇인지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교내 수상 실적이 중요한 것은 물론이고 동아리 활동 성과나 교사가 기록한 과목별 특기사항이 참고 요소가 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자기소개서·교사추천서 등을 제출하는 서류평가에서는 진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염두에 둬야 한다. 특히 교사추천서는 구체적 경험에 근거해 최대한 자세하게 기술돼야 좋은 평가를 받는다. 필요한 경우 입학사정관들이 직접 추천인을 만나 내용을 확인하기도 하므로 사실에 근거하지 않거나 틀에 박힌 표현은 삼가야 한다. 자기소개서도 다르지 않다. 활동 내역을 단순히 나열하는 식으로 기술하는 것도 피해야 한다. 무엇을 얼마나 많이 했느냐보다 왜, 어떻게 했으며, 그 활동에서 어떠한 의미를 이끌어냈는지가 더욱 중요하기 때문이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면접이 최종 당락을 결정하는 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따라서 평소 꾸준히 심층면접을 준비해 둬야 한다. 특히 대부분 면접 과정에서 학생부의 활동 내역이나 제출 서류를 중심으로 질문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서류를 꼼꼼하게 점검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