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6/24 11:25:27
또한 공인어학성적이나 교외 수상실적은 아니더라도, 사교육 유발 가능성이 큰 사항(어학연수 등)을 언급했을 경우에 서류 점수 전체가 0점 처리되지는 않지만 해당 내용이 평가에 반영되지 않는다는 점을 알아두기 바란다.
Q 인성평가에 대한 광운대의 도입 현황과 계획은 어떠한가?
A 광운대는 2013년 ‘인성평가 모델 개발 연구’를 통해 도출된 인성평가 세부평가 기준을 학생부종합전형의 서류평가 및 면접평가에 종합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면접의 경우 인성평가용 질문이 따로 주어지지는 않고 서류 내용을 깊이 가늠하는 형식이다.
Q 광운대만의 강점은 무엇인가?
A 광운대는 80년 전 우리나라 최초로 전자공학과를 설립한 이래 최강 IT대학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대학이다. 최근에는 급격히 발전하고 있는 미래 Technology의 다양한 분야를 주도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차세대 기술이다.
단순 기술이 아닌 ‘가치 있는 기술’이 창조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따듯하고 안전한 기술’이라는 비전 아래 인문사회적 사고와의 융합과 전과 제도 등을 혁신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차세대 기술 분야에는 사물인터넷(IoT - Internet of Things), 로봇(Robot), 3D와 홀로그램, IT 환경공학 등이 해당된다.
가. 차세대 ICT 융합 최강대학
1) 3D 연구의 중심 ‘3DRC(3D Display Research Center)’ - 차세대 3D 디스플레이 연구 중심으로 ‘World 3D Expo’ 개최 및 세계 최초의 3D 관련 인터내셔널 저널 ‘3D RESEARCH’를 출판했다.
2) 홀로그램 연구센터 ‘홀로 - 디지로그 휴먼미디어 연구센터’ - 인간과 홀로그램간 감성적 교감이 가능한 첨단 미래형 휴먼미디어 원천 핵심기술 연구한다.
3) 플라즈마 바이오 과학연구센터 - 2010년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 주관 선도연구센터육성사업에서 공학연구센터에 선정돼 이공학, 기초의약학, 학제간융합의 3개 부분에 연간 5억~20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고, 최대 10년간 운영될 예정이다.
4) 국내 최초 로봇학부 - 인문적 사고를 바탕으로 ‘가치를 실어나를’ 따듯한 기술의 중심이 될 분야다.
5) IOT와 빅데이터 - 경영학과의 빅데이터와 전자융합과의 ICT가 만나 IOT 영역을 앞서가고 있다.
6) 환경과 IT - IT를 기반으로 하는 환경공학은 그 효율을 몇 배 높이는 획기적인 영역이다.
7) 건축학과 - 안전한 건물 방재를 위한 홀로그램 통제하는 등과 같은 미래기술적용의 산실이다.
8) 화학공학과 - 아이센스(주)라는 4천 억 수출의 학교기업 등 IT를 활용한 센서 개발 또한 미래의료 건강산업의 핵심기술이다.
나. 교육과 연구역량이 뛰어난 내실 있는 대학
1) 2014년 교육부 선정 ‘잘 가르치는 대학 - 학부교육 선도대학(ACE사업)’
2) 2014년 교육부 선정 ‘고교 교육정상화 기여대학’
3) 2013년 동아일보 선정 ‘최우수 청년드림대학’
다. 취업의 양과 질이 우수한 대학
2013년 건강보험DB 연계 취업통계조사에 따르면, 서울시 소재 취업률 7위에 해당하는 학교로서, 특히 삼성, LG 등 대기업 취업률이 30% 이상을 보이는 질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다.
라. 기업이 좋아하는 대학교
1) 삼성전자 맞춤 인재 육성 MOU(업무협약) 체결 - STP(Samsung Talent Program)
2) LG전자와 고용계약형 프로그램 MOU(업무협약) 체결
3)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 최우수 대학 - 2012년 건축분야, 2013년 전자통신, 컴퓨터(SW)분야, 2014년 환경 분야 최우수대학 선정
Q 광운대가 원하는 인재상은 무엇인가?
A 광운대 교육목표는 ‘넓게 배우고 깊게 탐구하는 IT형 인재 양성’이다. 광운 IT형 인재상은 융합적 사고력, 미래지향적 사고력, 사회관계 역량, 글로벌 역량, 도전 정신을 핵심 역량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