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6/12 09:44:37
본인이 스스로 학습계획을 세우고 학습해온 과정과 그 과정에서 느꼈던 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위 밑줄 친 내용을 흔히 <자기주도학습 과정>이라고 부르는데, 주의할 점은 학습의 과정만을 적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경험을 통해 느낀 점까지 서술하도록 하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단순히 자신이 어떤 공부를 얼마만큼 했는지 잔뜩 늘어놓는 식의 서술은 위 문항에서 요구하는 내용과 다르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먼저 <자기주도학습 과정>이 무엇인지 직관적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자기주도학습 과정>이란 말 그대로 ‘본인이 학습의 주도권을 갖고 노력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학습의 주도권을 본인 스스로 갖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 핵심인데, 아무리 어려운 내용을 학습하고 공부했다고 하더라도 외부 선생님이나 부모님의 강요에 의한 타율적 학습은 자기주도학습이라고 할 수 없다.
그러나 <자기주도학습>이라는 것이 무조건 혼자 하는 학습이라고 오해를 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학습의 계기부터 실천까지 본인이 학습의 주도권을 갖고 있는 경우라면 모두 자기주도학습에 해당된다. 비록 외부의 도움을 받았다 하더라도 본인 스스로 부족함을 느껴 자발적인 의지에 따라 도움을 요청하여 공부한 경험이라면 이 또한 <자기주도학습>인 셈이다.
여기에서 외부의 도움이란 학원이나 과외 선생 등 사교육을 포함한 모든 도움도 기꺼이 포함되는 것이지만, ‘자기주도학습 전형’이라는 것이 사교육 유발효과를 줄이고 공교육을 정상화하자는 정책적인 취지도 있는 터라 아무리 본인이 학습의 주도권을 갖고 공부했다 하더라도 사교육 관련 내용을 언급해서는 절대 안 됨에 주의해야 한다.
⑵ 자기주도학습의 구성요소
앞서 개략적으로 설명한 <자기주도학습>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다.
자기주도학습은 먼저 학습의 동기 또는 계기가 자발적이어야 하며(내재적 동기), 본인에게 최적화된 학습전략을 선택하여(학습 전략),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 스스로 환경을 조성하고 실천함(학습 실천)을 의미한다.
위처럼 자기주도학습 과정을 정의한다면, 자기주도학습이란 아래와 같이 3가지 요소로 구성됨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