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4/24 09:36:32
(1) 자율 활동(1000자 이내 서술) : 자율 활동은 ❶ 예절, 질서 기본 생활 습관 등의 적응활동, ❷ 학생회 활동이나 토론회 등의 자치활동, ❸ 전시회, 발표회, 학예회 등의 행사활동, ❹ 학급신문 만들기, 지역 문화재 답사 등의 창의적 특색활동 등이 있다.
물론 자율 활동에 해당되는 모든 경험들이 학생 개개인의 ‘참여도’와 ‘협력도’ 등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것이긴 하지만, 고교입시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활동은 ‘임원활동’이라 할 것이다. 비록 임원활동 자체를 점수화해서 정량 평가를 하는 것은 아닐지라도, 임원활동 경험이 있는 학생이라면 ‘리더십을 갖춘 주도적 인재’라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외에도 임원활동을 통해 ‘협력, 배려’의 중요성을 깨닫고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켰다면, 자기소개서의 ‘인성 영역’에 자신의 내면적 성장을 어필하는데 훨씬 수월할 것이다. 따라서 임원활동 기회가 주어진다면, 가급적 챙겨두는 것이 좋다.
(2) 동아리 활동(500자 이내 서술) : 동아리는 ‘자율 동아리’와 ‘일반 동아리’가 있는데, 일반 동아리는 본 수업 안에 편성된 창체 활동 시간에 참여하는 동아리를 말한다. 모든 학생이 하나씩 가입하여 참여하는 동아리인 셈이다. 반면 자율 동아리는 특기나 취미가 비슷한 학생끼리 모여 자율적으로 만든 동아리를 말하는 것으로, 방과 후에 하는 동아리 활동을 말한다.
최근 학교생활기록부 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진로적성, 자기주도력,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동아리 활동이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보통 관심 분야나 진로 분야에 관련된 동아리 활동을 하고 싶어도 동아리 자체가 없는 중학교가 많다. 이런 경우라면, 관심분야가 동일한 친구들과 함께 자율동아리를 만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다만 자율동아리는 학교교육계획에 따라 학기 초에 구성할 수 있으며, 학기 중에 구성된 자율동아리활동은 입력되지 않음에 주의해야 한다.(학교생활기록부기재요령 P59)
또한 자율동아리를 창설하기 위한 과정은 학교별로 조금씩 다를 수는 있으나, 보통 아래와 같은 절차를 거쳐 운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