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조선에듀] 4월 학평, 수험생이 주목할 문제는? 일타강사 집중 분석 사회탐구편

2015/04/10 15:56:24

생활과윤리 과목은 전형적으로 어려웠던 △사회복지와 윤리(7번 문항) △환경윤리(20번 문항) 개념을 제외하면 비교적 평이했다. 7번 문제는 노직, 롤스 두 학자가 주장하는 분배 정의와 관련된 개념을 확인한다. 두 학자 모두 불평등이 정당화될 수 있다고 보면서 정의 사회 실현을 위해 국가의 역할을 인정한다는 공통점이 중심 내용이었다. 롤스와 노직 외에도 벤담, 마르크스 등 사회복지 이론가들을 비교·대조하는 유형은 변별력이 매우 높다. 반드시 심화학습해야 한다.

윤리와사상 과목에서는 고대 그리스 사상가인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를 비교하는 13번 문제를 주목할 만하다. 두 사상가의 주장을 알고 있는지 묻는 문제였는데 이 개념에서 고난도 함정으로 제시하는 선지는 기출 문제에서 여러 번 반복 출제됐다. 따라서 기출 문제의 경향을 철저하게 분석, 고난도 기출 선지를 정리하면 효과적이다.

이 강사가 사회문화 과목에서 꼽은 가장 중요한 문제는 20번이다. ‘세대 간 이동’과 ‘세대 내 이동’을 종합한 자료를 분석하는 문항이다. 최고난도 문항으로 오답률이 가장 높은 문제 중 하나로 예상된다. 하지만 관련 개념이 기출 문제에서 이미 많이 출제됐다. 따라서 개념을 철저히 학습하고 체화한 뒤 여러 번 기출 문제를 반복한다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한국지리·세계지리Ⅰ이기상 메가스터디 강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