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백다은의 내 아이의 꿈★은 달라!] 진로에 대한 좀 더 말랑말랑한 상상

2014/11/21 09:59:03

1. <대학>에 대한 보다 말랑말랑한 상상
실제로 학교 현장에 있으면 체감하기가 어렵지만, 세상은 놀라운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그 중심에는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라고 하는 온라인 공개강좌가 있다. 2012년 스탠포드 대학의 교수들이 만든 코세라(Coursera)라는 공개 강좌 사이트를 필두로 UDACITY, MITx, edX와 같은 성공적인 MOOC가 탄생하면서 전세계 유명대학의 교수, 강사로부터 세계 최고 수준의 강의를 무료 또는 월 몇만원 수준의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 안방에서도 들을 수 있게 되었고, 누구나 이 수업의 토론, 과제, 시험 등의 과정에까지 참여할 수 있게 된 일은 과히 혁명적인 일이다.

무엇보다도 MOOC가 기존의 교육시스템과 차별화되는 중심에는 나노학위(Nano Degree)가 있다. 나노 학위란 MOOC와 같은 교육과정을 통해 6~12개월 안에 주당 10~20시간 강의를 듣고 특정 분야의 학위를 취득하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미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기업인 구글, 애플, AT&T 등 대기업이 이 나노 학위를 가진 사람들만 자신의 기업에 취업 신청을 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1년 과정의 나노학위를 취득해서도 취업하는 것이 얼마든지 가능한 시대가 된 것이다. 이미 우리 사회도 더 이상 대학에 입학하여 한두가지 전공을 했다고 하여, 적응할 수 있는 직업 환경이 아니지 않은가. 이는 반대로 보면 새로운 기회이기도 하다. 분명한 것은 우리는 기존의 대학 진학에 대한 좀 더 말랑말랑한 상상이 필요한 시대에 직면해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대부분이 영어 강의이고 아직 아이들이 직접 수강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중고등학생, 혹은 초등학교 고학년도 동기부여 측면에서 쉬운 강의부터 수강 신청이라도 해보기를 권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부모가 관심사 혹은 비교적 가벼운 주제의 강의 (ex. The Music of the Beatles, Introduction to Guitar, The Science of Happiness 등)부터 선정해 시작해보는 것을 권하고 싶다.

▶ 백다은의 추천 블로그 : ‘코세라’로 해외 명문대 대학강의 듣고 & 수료증 받기
   바로가기 http://m.blog.naver.com/wowndtnwl/70190123970

▶ 백다은의 추천 사이트 : GLOBAL MOOC CAMPUS
   바로가기 http://kc4dh.com/


2. <학위, 취직>이 아닌, 더 좋은 삶의 방식을 위한 보다 말랑말랑한 상상
얼마 전 아무 스펙없이 SNS에 자신의 작품을 올린 일을 계기로, 애플 본사에 디자이너로 채용된 사례가 있어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주인공은 바로, 홍익대에서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을 전공한 김윤재씨(24)다. 유학은 커녕 어학연수 경험도 없던 그에게 길이 열린 것은 자신이 디자인한 아이콘을 한 사이트에 공개하면서이다. 조회수 5만6천, 좋아요 7천730, 댓글수 372에 달할 정도로 관심을 끈 그의 아이콘 디자인은 세계적인 그래픽 디자이너이자 현재 로드아일랜드 디자인스쿨 총장인 존 마에다의 트위터를 통해 리트윗되면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다. 그리고 애플은 그에게 이메일로 왕복항공권을 보내줄테니 면접을 보라고 했고, 현재 그는 애플 본사 디자인팀에서 일하게 되는 행운을 얻었다.

SNS의 활성화, 채용 방식의 변화 등으로 이런 일들은 앞으로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개성과 실력만 있다면 공정하게 자신을 평가받을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질 수 있음을 뜻한다. 이 뿐만 아니라, 자기 스스로 적성에 맞는 분야에서 자신의 재능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직업이나 직무를 발굴하여 안정화시키는 신개념의 창조적 직업, 창직(Job Creation) 또한 새로운 흐름이 될 것이다. (창직에 대한 논의도 차차 연재하기로 한다.)

이를 위해 아이들이 ‘지금희망’을 갖고, 어릴 때부터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Be Yourself!”를 주문해야 할 때가 왔다. 시대가 변화상만큼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재상도 이전의 세상과는 확연히 달라졌기 때문이다. “너 우등생이니?” “취업은 언제하니?” 이런 질문 대신 “지난 설 때보다 얼마나 더 성장했니?” “그동안 어떤 재미있는 시도를 또 해봤니?”  새로운 멋진 명절 인사가 우리 사회에 자리잡는 날이 오기를 간절히 바란다. (이를 위한 분야별 진로교육 홈스쿨링법은 추후 계속 연재하기로 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