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고서저 지형
우리나라 땅은 동쪽이 높고 서쪽이 낮은 모양을 하고 있어요. 신생대 때 동해 한가운데에서 지각이 양쪽으로 넓게 벌어졌는데, 이때 수평으로 전해진 힘을 받아 우리나라 땅이 위로 솟아올랐지요. 이 과정에서 서쪽보다 동쪽이 더 높이 솟아올라 지금의 동고서저 지형이 형성된 거예요. 동해안을 따라 남북으로 길게 뻗어 있는 낭림산맥과 태백산맥도 이 시기에 만들어졌어요. 그리고 두 산맥을 중심으로 높고 험한 산과 고개, 골짜기 등이 넓게 발달했지요.
인천에서 강릉까지 이어진 영동 고속 국도를 따라서 동쪽으로 가다가 강원도 지방에 들어서면 여러 개의 터널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곳에 터널이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동고서저 지형 때문이에요. 동쪽에 있는 강원도 지방에 높고 험한 산지가 많아 도로를 만들기 위해서는 산에 구멍을 뚫어 터널을 만들어야 했던 것이지요. 그래서 우리나라는 산지가 많은 동쪽에 터널이 몰려 있답니다.
동고서저 지형은 하천의 흐름에도 영향을 주었어요. 물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기 때문에 우리나라 대부분의 하천은 동쪽에서 시작해 서쪽으로 흘러요. 남한의 한강, 금강, 영산강 등은 물론 북한의 대동강, 압록강 등도 서쪽으로 흐르지요. 또한 평야의 발달에도 영향을 미쳤어요. 하천의 하류에 평야가 발달하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서쪽의 하천 하류에 평야가 넓게 펼쳐져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