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두 교사는 잘 알려진 역사 속 두 인물이 한 시대를 살았을 경우, 서로의 업적을 비교하면서 그 시대를 관통한 주요 사건을 자연스레 익힐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역사는 사람이 걸어온 길입니다. 역사에 기록된 인물을 통해 많은 학생이 자신의 꿈과 롤모델을 정하기도 하죠. 위인전 등을 통해 어렵지 않게 역사 공부를 시작하는 것도 훌륭한 방법입니다."
◇
역사적 사건에 대해 질문 던지고 답을 찾아보세요
영국의 유명 역사가인 에드워드 카(1892~1982)는 그의 저서 '역사란 무엇인가'에서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라는 말을 남겼다.
최 교사는 "역사 전문가가 아닌 교사나 학부모가 학생의 역사 공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일하면서도 최선의 방법은 '질문으로 이어지는 대화'를 하는 것"이라고 했다. 학생 스스로 자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역사 속 지식을 접했을 때 특정 사건이 일어난 배경과 이유에 대해 질문하는 습관은 매우 중요합니다. 사건 속에서 핵심 인물이 취한 행동에 대해서 그 원인을 찾아보고, 결론에 대한 인과관계를 떠올려보면 자신도 모르게 심화 학습을 하게 됩니다. 역사적 사건 속에서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는 것은 사고력과 논리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면, '신라가 삼국통일을 한 것은 우리 민족의 영토가 축소되는 결과를 낳은 것이었을까?'라는 질문 같은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