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떠나자! 전국방방곡곡 체험학습] 둘리 엄마도 만날 수 있는 여기가 바로 공룡 왕국!

2013/02/17 15:49:27

◇우리나라에서 발굴된 다양한 공룡 화석들 전시

제일 먼저 만나게 될 우항리실에는 우리나라에서 발굴된 화석들을 모아 고생대, 중생대, 신생대 순서로 전시하고 있다. 삼엽충처럼 시대를 확인할 수 있는 표준화석과 당시의 환경을 알 수 있는 고사리와 조개 등의 화석이 있다. 화석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공룡 화석을 발굴하는 과정은 '공룡을 찾아서'와 'why 공룡'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우항리에서 발견된 화석들은 백악기 시대 우항리 지역의 생태환경을 보여준다. 백악기는 공룡들이 전성기를 이뤘던 중생대의 맨 나중에 나타난 시기로 1억3500만 년 전부터 6500만 년 전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백악기는 날씨가 비교적 따뜻하고 사계절이 생기기 시작한 시기다. 우항리에서 발견된 화석에는 유독 지명을 딴 이름들이 많다. 화석이 발견된 장소의 가치를 인정하기 때문이다. 익룡 발자국에는 해남이크누스 우항리엔시스, 새 발자국에는 황산이패스 조아이, 우항리크누스 전아이 등의 이름이 붙여졌는데 전시관에서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다.

공룡과학실은 공룡을 보기 전에 공룡에 대해서 공부하는 곳이다. 공룡의 화석을 발견하는 과정과 공룡의 분류, 공룡의 이동 속도, 감각기관, 암수 구별, 피부 골격 등에 대해 알고 싶은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다. 공룡의 똥 화석도 만날 수 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