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12/16 17:19:56
화가 난 러시아 국민들은 "빵을 달라"며 시위를 벌였어요. 남편과 아들을 전쟁터로 떠나보낸 어머니와 부인들이 시위에 동참했고, 공장의 노동자들도 한목소리로 거리를 행진하기 시작했어요. 나중에는 군인들마저 시위에 참여했지요.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자 더 이상 버틸 수 없었던 니콜라이 2세는 1917년 3월 결국 차르의 자리에서 물러났어요. 이를 '3월 혁명'이라고 해요.
하지만 차르가 물러난 뒤에도 사람들의 생활은 나아지지 않았어요. 새롭게 들어선 임시정부는 국민들의 기대와 달리 전쟁을 계속했지요. 이때 혁명가 '레닌'이 나타나 전쟁을 끝내고 노동자, 농민이 함께 잘살 수 있는 나라를 주장했어요. 레닌은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을 이끌고 1917년 '11월 혁명'을 일으켰어요. 그리고 전쟁에서 손을 떼고 새로운 국가를 만드는 일에 주력했어요. 귀족들이 소유했던 공장이나 은행을 나라의 소유로 만들고, 노동자와 농민의 세금을 줄이고 그들에게 땅을 나누어 주었지요. 바로 '사회주의'를 실현한 거예요.
함께 일하고 함께 나누어 갖는 것이 사회주의의 목표였어요. 이렇게 해서 러시아에는 세계 최초의 사회주의 국가인 '소련(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이 세워졌답니다. 러시아의 사회주의 물결은 전 유럽으로 퍼져 나갔어요. 이에 유럽의 정치가와 자본가들은 자기 나라에서도 혁명이 일어날까 봐 두려워했어요. 그들은 노동자들에게 어느 정도의 권리를 주어 불만을 잠재우려고 했지요. 이에 따라 노동자들도 권리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투표권을 갖게 되었어요. 노동자뿐만 아니라 여성들에게도 투표권이 주어짐에 따라 재산이나 성별에 관계없이 누구나 동등한 투표권을 얻게 되었어요. 모든 사람이 정치에 평등하게 참여할 수 있는 '민주주의'가 실현된 거예요.
다른 나라의 지배를 받던 식민지 국가에서도 자유의 바람이 불어왔어요. 헝가리나 폴란드 같은 나라들이 독립을 이루었고 한국·중국·베트남·인도 등 아시아 식민지에서도 독립을 이루려는 노력이 이어졌어요. 특히 인도의 간디는 우리의 물건은 우리의 손으로 만들어 사용해야 독립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며 자신의 주장을 행동으로 보였어요. 간디는 폭력적이지 않은 평화로운 시위와 행진으로 영국과 맞섰어요.
평화와 민주주의의 발전은 경제 발전을 이끌었어요. 기업가들은 너도나도 은행에서 돈을 빌려 공장을 세워 상품들을 쏟아 냈어요. 하지만 노동자들은 월급이 적어 공장에서 만든 상품을 살 수 없었어요. 결국 만든 상품을 팔지 못하고 망하는 기업들이 생겼지요. 그리고 곧 전 세계 경제의 위기가 닥치면서 '경제 대공황'이 시작됐어요.
미국은 대공항을 극복하기 위해 대규모 공사를 벌여, 노동자들에게 월급을 주었어요. 노동자들이 공장에서 만든 상품을 살 수 있도록 해 경제를 살린 거예요. 식민지가 있는 나라들은 상품을 식민지에 팔아 경제를 회복했어요. 하지만 위기를 극복하지 못한 나라들은 다른 약한 나라를 침략해서 위기를 극복하려 했답니다.
|세계사 통합 교과|사회 ‘붉은 광장’과 광장의 의미
러시아 ‘붉은 광장’은 러시아 혁명을 상징하는 장소예요. 해마다 혁명이 일어났던 11월이 되면 많은 러시아 사람들이 이곳에 붉은 깃발을 들고 모여서 혁명을 기념하지요.
그런데 이런 광장은 러시아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도 많아요. 사람들은 광장에서 물건을 팔기도 하고, 회의나 축제를 열기도 한답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광장은 서울 시청 앞에 있는 ‘서울 광장’이에요. 이곳은 우리나라 역사에서 중요한 일들이 일어났던 곳이에요. 1987년에는 많은 국민이 이곳에서 시위를 벌여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는 권리를 얻어냈어요. 2002년 한·일 월드컵 대회가 열렸을 때는 수많은 국민이 이곳으로 나와 거리 응원을 펼쳤지요. 이처럼 광장은 사람들이 모여서 다양한 일을 할 수 있는 곳이랍니다.
|세계사 NIE|언제 일어난 일일가요?
러시아의 역사에 대한 책을 읽고 있어요. 책에 적혀 있는 내용 중 같은 해에 일어난 사건 두 가지를 찾아 ○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