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병의 원인, 스트레스!
우리 주변에서 '스트레스를 받는다'라는 말을 자주 듣는데, 과연 스트레스는 무엇일까요? 스트레스는 적응하기 어려운 환경에 처할 때 느끼는 심리적, 신체적 긴장 상태를 말합니다.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면 병이 될 수 있죠.
우리는 감당하기 어려운 일을 겪을 때 부담을 갖고, 긴장을 많이 하며,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주로 일이 마음대로 되지 않거나 할 일이 너무 많을 때, 혹은 무언가 오해를 하거나 가족 중 누군가가 죽었을 때와 같은 상황에서 느끼는 불안·분노·슬픔·질투 등의 부정적인 감정이 스트레스로 바뀌죠.
스트레스가 쌓였을 때의 증상은 사람마다 다른데, 보통은 심장이 빨리 뛰고 체온이 올라가며 호흡수가 많아져 숨이 가빠집니다. 또, 기억력이 감퇴하고 소화가 잘 안 되거나 불안감이나 우울한 감정을 느낍니다. 이런 상태가 계속되면 몸과 마음의 균형이 깨지고 병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생활하면서 스트레스가 많이 쌓인다고 느끼면, 적당한 운동을 하며 스트레스를 풀어 주거나 적절한 휴식을 취하고 영양 섭취를 하는 등 생활 습관을 변화시켜야 해요.
하지만 스트레스가 부정적인 영향만 끼치는 것은 아닙니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기도 하는데요. 시험을 보거나 시합에 나갔을 때 느끼는 긴장과 부담감은 하고자 하는 것에 책임감을 느끼게 해 더욱 집중하도록 도와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