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나에게 맞는 재수학원은? ] 철저한 관리 원한다면 기숙학원!

2012/11/20 10:51:35

◇ 의지가 확고하다면 기숙학원

재수학원 관계자들은 “경제적 여건만 허락한다면 기숙학원이 가장 좋은 선택”이라고 입을 모은다.
가장 큰 이유는 ‘공부하기에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기숙학원은 대부분 외진 곳에 있기 때문에 술, 담배, 게임 등의 유혹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 입소 시 휴대폰, 노트북 등 개인용 휴대기기들도 반입할 수 없다. 의식주를 모두 학원에서 제공하고 관리하기 때문에 학생은 공부만 하면 된다.

철저한 생활 관리와 학습 관리도 장점이다. 대부분 기숙학원은 교과 담임과 생활 담임을 따로 두는 ‘2중 담임제’를 실시한다. 교과 담임은 학생의 성적과 성향을 바탕으로 학습계획 수립과 실천을 지도한다. 생활 지도교사들은 24시간 학생들과 함께 생활하며 자습과 휴식 시간을 관리한다. 일부 학원은 아예 교과담임이 학원에 상주하며 생활담임을 겸하는 곳도 있다. 장상덕 포천 한샘아카데미 기숙학원장은 “엄격한 규율에 따라 시간표대로 생활하기 때문에 공부하는 습관이 저절로 몸에 배게 된다”고 말한다.

그래서 기숙학원 관계자들이 추천하는 ‘기숙학원에 와야 할 학생’은 공부 습관이 부족한 학생이다. 자습시간에 뭘 해야 할지 몰라 괴롭거나 좋아하는 과목만 공부하는 학생이라면 기숙학원이 적격이다. 김향돈 서울케이스사관학원 원장은 “기숙학원에서 재수하면서 공부 습관을 들인 학생 중 욕심이 생겨 삼수를 선택하는 학생도 많다”고 귀띔했다.

이 학원에서 공부한 이동진(22 ․ 4수)씨가 그런 경우. 이씨는 “고3 때 수능성적을 받고 살펴보니 갈 수 있는 대학이 없었다”고 말한다. “재수할 때는 워낙 기초가 모자라니 당연히 성적이 올랐다고 생각했어요. 욕심이 생겨서 작년에 3수에 도전했는데 그때야 공부를 어떻게 하는지 알겠더라고요. 한해만 더 하면 원하는 대학 골라갈 수 있겠다는 생각에 4수까지 하게 됐습니다. ” 이씨는 9월 평가원 모의고사에서 전 영역에 걸쳐 1~2등급의 성적을 받았다. 2등급을 받은 수리영역도 1등급에 근접한 2등급이었다.

기숙학원의 가장 큰 단점은 비싼 학원비다. 월평균 200만 원 내외의 학원비는 일반 가정에는 부담될 수밖에 없다.
빡빡한 일과는 장점일 수도 있지만 단점이기도 하다. 주변 학생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거나 너무 예민한 사람이라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다. 단체생활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은 초반 1~2개월을 못 견디고 중도에 퇴소하는 예도 많다.
김명준 강남대성학원 부원장은 “본인의 의지만 있다면 기숙학원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기숙학원이 비싼 것 같지만 대도시가 아닌 지방에 사는 학생들이 재수정규반(종합반)을 다니며 드는 학원비와 생활비를 합치면 거의 비슷합니다. 통학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점도 무시할 수 없지요. 중요한 건 자신에게 맞는 유형인지 생각하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는 겁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