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덜란드 고교는 재학생의 희망 진로에 따라 4·5·6학년제로 구별, 운영된다. 대학교는 학문 탐구를 위한 연구중심 대학(3년제)과 업무 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춘 실무중심 대학(4년제)으로 구분된다.
연구중심 대학에 들어가려면 고교에서 6년 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실무중심 대학은 5년 과정만 마치면 된다.) 연구중심 대학이 실무중심 대학보다 1년 짧은 건 (연구중심 대학 진학에 필요한) 고교 6년 과정 중 교양수업 관련 부문이 이미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네덜란드 고등교육연구 국제협력기관인 누픽(Nuffic)은 우리나라 고교 졸업 학력을 네덜란드 현지 고교 기준 '5년제 이수'로 인정한다. 따라서 한국 학생은 한국 대학이나 현지 실무중심 대학에서 1학년 과정까지 마쳐야 지원 자격이 생긴다. 다만 국내 대학에 비해 학교 측의 학생 선발권이 폭넓게 인정되는 편이므로 학교 측의 판단에 따라 입학이 허가될 수도 있다. 조은영 네덜란드교육진흥원 카운셀러는 "실제로 지난달 연구중심 대학인 네덜란드 암스테르담대 경제학과에 입학한 국내 모 외국어고 출신 학생은 고교 재학 시 대학 선학점 이수제(AP·Advanced Placement) 수강 내역과 출신 고교의 우수성을 인정 받아 현지 신입생과 동일한 전형(수학시험·면접)을 거쳐 합격에 성공했다"고 말했다.
스페인 대학에 입학하려면 우리나라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에 해당하는 대입 자격 시험 '셀렉티비다드(Selectividad)'에 응시해야 한다. 셀렉티비다드는 응시자에게 과목 선택 권한을 부여하므로 각자 전공에 따라 전략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국내에선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이 거의 없어 대개는 스페인 현지 입시 전문 학원에 등록, 적게는 6개월에서 많게는 1년까지 준비한다. 셀렉티비다드에 응시하려면 스페인 교육부에서 학력 인증을 받아야 할뿐 아니라 각종 서류도 제출해야 한다. 서류 전형으로만 이뤄지는 학사 편입 지원 시 필요한 서류는 최근 4년간 지원자가 우리나라에서 공부한 학력증명서·교육과정증명서·성적증명서 등이다. 스페인의 일반대학 과정은 전공에 따라 3년(수료) 또는 4·5년(학사학위 취득)으로 나뉜다. 대학원 과정은 △마스터 쁘로삐오(Master Propio, 석사 수료 과정〈1년〉) △마스터 오피시알(Master Oficial, 석사 학위 과정〈2년〉) △독토라도(Doctorado·박사과정)로 다시 세분화된다.
프랑스 대학에 진학하려면 주한프랑스대사관 교육진흥원(일명 '캠퍼스 프랑스') 내 '파스텔(PASTEL)' 시스템을 이용해야 한다. 입학 관련 제반 사항은 캠퍼스 프랑스 홈페이지(coree.campusf rance.org)가 일괄적으로 관리하며 매년 12월 중순쯤 다음 해 입시 일정이 공지된다. 국내 고교 졸업자는 일단 주한프랑스대사관에 고교 졸업증명서와 국내 대학 합격증을 제출한 후 학생 비자를 받아야 한다.
제출 서류 중엔 프랑스어능력인증시험(DELF, DALF 또는 TCF) 성적표(B2등급 이상)도 포함돼 있다. 프랑스는 모든 국립대학이 평준화돼 있으며 기본 학제는 '학부 3년→석사 2년→박사 3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