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수도권 전문대학] 박애·나눔·봉사 정신... 사회가 원하는 ‘여성 리더’ 키운다

2010/12/17 13:47:10

두 개의 캠퍼스, 전공·산학협동 병행
수원여대는 특성화된 캠퍼스를 자랑한다. 기존의 인제캠퍼스(경기도 수원시) 외에도 학생들의 특성화된 학습여건과 산학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해란캠퍼스(경기도 화성시)를 동시에 운영하고 있다.

첨단정보화 시대에 맞는 최신식 시설을 갖추고 2001년에 문을 연 해란캠퍼스는 예술 및 식품분야에서 요구되는 최신 기자재와 실습시설을 구비하고 있다. 해란캠퍼스에 상주해 있는 여러 기관들 가운데 ‘식품분석센터’는 수원여대 부설 학교기업으로 2005년 2월 5일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식품위생검사기관’, 2005년 12월 6일 국립수의과학검역원으로부터 ‘축산물위생검사기관’으로 지정받았다.

수원여대 식품분석센터는 식품품질 및 위생검사 전문기관으로써 롯데마트, 풀무원 등의 대기업과 500여 지역 중소기업의 제품 품질검사와 위생검사를 최첨단 장비를 활용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식품영양과 학생들의 교과실습, 전일실습, 인턴십, 현장실습을 병행하며 실무교육에도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유망 12개 중소기업이 입주해 있는 창업보육센터는 2년 연속으로 중소기업청에서 실시하는 운영평가 A등급을 획득하였으며, ‘한우리네트웍스’가 2009년 우수입주기업으로 경기지방중소기업청장 표창을 수상하는 등 지역사회 경제 활성화 기여는 물론 도전적인 벤처정신으로 기업의 보육활동을 통한 산학협동을 활기차게 추진하고 있다. 

국가에서 인정받은 교육 우수대학
수원여대는 7년 연속 특성화프로그램 우수지원대학, 주문식교육 우수지원대학, 실고연계교육 우수지원대학, ‘인재개발 우수기관(Best HRD)’ 2회 연속 재인증 및 교수학습센터 운영 우수대학, 전문대학 최초 교육행정서비스 분야 ISO 9001 인증 획득 등 다양한 수상 경력을 자랑한다. 또한 교육역량강화사업 우수대학으로도 선정되어 2010년에는 수도권 전문대학 중 학생 1인당 수혜액 기준 최고수준을 달성했다.

또한 수원여대는 사회가 원하는 전문직 여성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현장 실무능력 강화 프로그램을 학기 중에 실시하고 있다. 특히 특성화된 학교기업 및 연구소(식품분석센터, 아이웰센터, 패션디자인실용화센터, 창작공연예술연구소, 시각디자인연구소, 성장상담교육센터 등)와 협력 산업체(12개 유망 중소기업)에서 현장실습 기회를 제공한다.

한편 21세기 국제화 시대를 이끌어 갈 글로벌 리더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함양하기 위한 ‘GLP(Global Leader Program)’를 진행하여 교내 어학코스(영어, 일어, 중국어)를 단계별로 이수하도록 하고 국내 영어캠프 또는 해외어학연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해외인턴십 및 해외 전공실습의 길도 열어놓고 있다.

수원여대는 장학금을 비롯한 학생복지에도 탁월한 성적을 보이고 있는데 지난 한해 1인 평균 장학금 수여액은 약 114만원에 이르며, 학생회관 내 학생복지공간(스터디룸, 계단식 소강당, 파우더룸, 열린 휴게공간)과 잡카페, 컴누리실, 인제학술정보관 등 최신 맞춤형 시설들은 학생들의 면학분위기를 더욱 높이고 있다.

중장기 발전 비전 ‘사회공헌대학’
수원여대는 지난 2009년 3월, 40주년을 맞이하면서 기념식 및 사회공헌선포식을 개최하였다. 수원여대는 이 자리를 통해 대학의 중장기 발전 비전을 ‘사회공헌대학’으로 선포하고 구성원 모두가 한마음으로 사회공헌활동을 온 사회로 확산시키는 능동적 사회공헌인재가 될 것을 다짐했다.

수원여대의 사회공헌활동은 나눔과 베풂의 정신을 삶으로 실천한 대학 설립자 인제(仁濟) 이병직 박사의 유지와 맞닿아 있다. 이병직 박사의 성실 박애 봉사 정신과 의(義)로서 세상을 바르게 세우겠다는 뜻을 계승하여 대학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사회공헌대학으로서의 역할을 자임하고, 그간 포괄적인 사회공헌사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기로 한 것이다.

교직원들 또한 자발적으로 교직원봉사회를 구성, 명실상부한 사회공헌대학으로서의 입지를 다지는데 큰 역할을 했으며 지역사회의 관공서, 기업, 주민공동체와 협약을 맺고 협력봉사를 전개하고 있다. 수원여대의 변함없는 사회공헌활동과 의지가 대외적으로 높게 평가되면서 한국소비자포럼이 선정한 의 사회공헌 부문에서 2009년, 2010년 연속 사회공헌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차지하기도 했다.

수원여대는 정시모집 기간에 사용되는 학생 모집요강 제작비를 줄이고 입시경비를 절감하여 절감금액을 지원자 한 명당 1천 원의 기부금으로 적립, 지역의 소년소녀 가장에게 지원하는 ‘사랑나누기 프로젝트’를 2011년 1월 14일까지 진행하고 있다.

특성화 학과소개

실무 중심 커리큘럼으로 사회 진출에 대비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