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떠나자! 체험학습] 보라매안전체험관_"이젠 어떤 위험에도 당황하지 않아요"

2012/09/14 16:50:07

◇최첨단 시설 갖춘 안전체험학습장

"와! 우리 여기서 체험하는 거예요?" 보라매안전체험관 앞에 선 모당초 어린이들이 입을 다물지 못했다. 엄청난 크기의 최신식 건물이 눈앞에 있었기 때문이다. 2010년 개관한 보라매안전체험관은 재난 대처 능력을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여러가지 프로그램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최첨단 시설을 갖추고 있다.

본격적인 체험에 앞서 어린이들은 가지고 있는 물품들을 하나하나 사물함에 넣었다. 화재, 지진, 태풍 등을 체험하기 때문에 소지품 파손의 위험을 미리 막기 위한 것이다. 오리엔테이션홀에서 간략한 체험 일정을 소개받은 어린이들은 곧바로 자연 재난 체험 코스로 이동했다.

어린이들은 5분에 걸쳐 아이티 지진과 일본 고베 지진 등 세계 최악의 지진 피해 사례를 영상으로 관람했다. 영상이 종료되고 나서는 담당 소방관이 직접 나와 지진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을 이어갔다. 모든 설명이 끝나고 조별로 지진 체험이 시작됐다. 체험을 위해 대기하는 어린이들은 긴장한 듯 얼어 있었다. 지진 체험관에서는 리히터 규모 7.0에서 실내는 어떤 상태인지를 직접 겪어보고, 붕괴하는 건물에서는 어떻게 대피해야 하는지를 체험할 수 있다. 체험을 위해 체험장에 들어간 어린이들이 자리를 잡자, 순식간에 바닥이 흔들리기 시작했다. 어린이들은 식탁 아래로 몸을 피하거나, 주변의 사물을 잡고 버티며 가상의 지진을 느낄 수 있었다. 체험을 마치고 나온 박찬영(6년)군은 "TV로만 보던 지진을 직접 겪어보니 무서웠다. 하지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기 때문에 두렵진 않다"고 귀띔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