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표2〉의 가로줄(행)엔 국가별 사망자의 종류와 합계가, 세로줄(열)엔 사망자 종류별 국가 구성이 각각 제시돼 있다. 도표 분석형 문제를 해결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할 사항은 '각 도표의 주제는 한 가지'란 사실이다. 따라서 모든 도표는 행과 열의 관계를 고려할 때 하나의 결론으로 수렴된다. 이 문제의 경우, 전체 제시문의 내용을 고려해 출제자가 도표를 통해 말하고자 하는 핵심을 짚어내야 한다. 그러려면 △명칭을 확인하고 △극단적 수치를 살핀 다음 △변화 경향을 점검한 후 △종합하는 등의 4단계를 거치는 게 좋다. 단계별 유의 사항은 아래와 같다.
1단계ㅣ명칭 확인하기도표를 읽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다. 〈표2〉와 〈표3〉의 명칭은 각각 '
이라크전쟁 사망자'와 '
아프가니스탄 내전 사망자'다. 이때 주의할 점은 명칭은 어디까지나 도표의 '소재'일 뿐 '주제'가 아니란 것이다. 주제는 도표 내용 분석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
2단계ㅣ극단적 수치 살피기도표 내용을 파악하려면 제시된 수치 가운데 가장 극단적인 값을 찾아야 한다. 〈표2〉의 경우, 이 값은 이라크와
영국 사망자 수다. 두 나라 모두 군인 사망자와 민간인 사망자의 차이가 크며, 특히 민간인 사망자 수가 군인 사망자와는 비교도 안 될 만큼 많다.
3단계ㅣ변화 경향 점검하기2단계에서 찾은 극단적 값을 기준으로 값의 변화 경향을 확인한다. 최젓값인 영국 민간인 사망자 수는 영국 군인 사망자 수에 비해 적다. 반면, 최댓값인 이라크 민간인 사망자 수는 이라크 군인 사망자 수에 비해 많다. 이 같은 분석을 통해 이라크 전쟁 당시 민간인 피해가 특히 컸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4단계ㅣ종합하기3단계까지 파악한 내용을 요약, 정리하면 된다. 〈표2〉의 주제는 '이라크 전쟁에선 이라크인 사망자가 가장 많았으며, 특히 민간인 사망자 부문에서 이라크는
미국이나 영국보다 피해 정도가 훨씬 컸다'가 된다. 〈표3〉 역시 〈표2〉의 분석 단계를 참조하면 주제를 어렵잖게 파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