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꼴찌에서 전교 1등으로, 자기주도 학습 실천한 역전의 공신 인천 부흥고 2학년 심재웅 군

2011/12/27 08:40:00

재웅 군의 하루 공부계획의 기본은 ‘그날 배운 것은 그날 끝낸다’는 것이다. 쉬는 시간에는 수학문제를 풀거나 그날 배운 것 중에서 복습할 양이 많은 과목을 공부한다. 잘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선생님께 여쭤보거나 인터넷 강의를 보면서 해결한다.

“오늘 할 일을 미루면 다음 날 공부해야 할 양이 많아진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그날 배운 것은 그날 소화하려고 해요. 계획한 대로 하려면 시간 안배도 중요하지만 공부할 때 최대한 집중하는 것이 더 중요하죠.”

가족이 다 함께 모여 이야기를 나누면서 한두 시간 보내고 나면 재웅 군은 잠자는 시간을 줄여서라도 그날의 목표를 채운다. 일주일 단위로 스케줄을 짜고 주말에는 다음 주 목표와 공부계획을 세운다. 그러니까 재웅 군이 하루에 자는 시간은 서너 시간이다. 중학교 때부터 유지해온 습관이다. 졸리면 점심시간에 잠깐 눈을 붙인다. 자고 일어나면 정신이 몽롱해질 수 있으므로 세수를 해서 재빨리 리듬을 되찾는다. 철저한 자기관리가 몸에 밴 것이다.

전교 1등의 과목별 공부비법

영어는 단어를 외우는 데 시간을 많이 할애한다. 하루에 단어 50~100개씩은 꼭 외우려고 한다. 영어단어 암기의 왕도는 반복뿐이다. 보고 또 보는 게 비법이다. 그래서 항상 단어장을 갖고 다니는데 등교시간 버스 안에서도 영어단어장을 꺼내본다. 그리고 독해를 꼼꼼하게 하면서 문법과 숙어를 익힌다. 과학은 좋아하는 과목 중 하나다. 개념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므로 배운 그날 바로 복습하고 인터넷 특강을 통해 심화학습을 한다. 일주일에 한 번 생물과 관련된 책도 꼭 읽는다.

학습지와 문제집은 과목별로 3개씩 마스터한다. 먼저 원리가 잘 정리돼 있는 것을 본 후, 문제가 다양하게 많은 것과 모의고사 형식으로 돼 있는 학습지를 선택한다. 재웅 군은 원리를 잘 정리한 학습지로 <누드교과서>와 <하이탑>을 본다. <누드교과서>는 해설이 강의식으로 돼 있어 머리에 좀 더 잘 들어오고, <하이탑>은 빠진 내용 없이 상세하게 소개돼 있는 것이 선택의 이유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