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신문은 선생님] [도전! 창의퀴즈왕] 여러분은 옷 살때 고민만 하나요? 웬만하면 사나요?

2011/12/22 03:07:13

[이야기 둘]

창조적 괴짜는 주위 사람과 다르게 생각한다. 전통적인 지혜는 가능한 한 빨리 판단을 내리는 것을 중요한 기술로 여긴다. 그러나 괴짜들 관점에선 그 반대이다. 리더는 정보의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이나 새로운 아이디어의 장점에 대한 판단을 가능한 한 천천히, 그리고 조심스럽게 내려야 한다. 많은 경우, 아예 판단을 내리지 않는 것이 좋을 때도 있다.

(내용 참고: 스티븐 샘플, '창조적인 괴짜들의 리더십', 김영사)

●창의력 문제 2

심리학자 베리 슈와츠는 '웬만하면 선택하는 사람'으로 사는 것이 더 행복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이야기 둘〉에서 글쓴이는 어떤 사람들이 창조적 괴짜 리더라고 이야기하나요? 슈와츠의 생각과 비교해 보세요.

[이야기 셋]

모범생 예나는 친구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반 대표로서 선생님을 도와 학급도 잘 이끌어 나가고, 친구들도 배려해 주는 고운 마음씨 때문이지요. 그런데 어느 날 장난꾸러기 철수가 예나에게 다가오더니 귓속말로 다음과 같이 속삭였습니다.

"예나야, 네 짝꿍 민호가 네 흉을 보고 다닌대." 그 말을 전해 들은 예나는 (---------------).

●창의력 문제 3


여러분이 예나라면 어떻게 행동할까요? 이야기 속 예나는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좋을까요? 〈이야기 하나〉와 〈이야기 둘〉의 글쓴이가 주장하는 방법 가운데 하나를 택했을 때 예나가 보일 반응을 괄호 안에 적어보세요. 어떤 방법이 더 낫다고 생각하나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