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신문은 선생님] [도전! 창의퀴즈왕] 존경받는 리더, 두려운 리더… 둘 중 하나를 선택한다면?

2011/12/01 03:02:48

끝으로 리쿠르고스는 자기가 만든 법이 나라의 번영에 도움이 될지 신에게 묻겠다며 델포이로 떠났다. 모든 사람들은 리쿠르고스가 돌아올 때까지는 절대로 법을 어기지 않겠다고 맹세했다. 리쿠르고스는 델포이 신전에서 그 법만 지키면 나라가 대단한 발전을 이룰 것이란 답을 들었다.

이 법이 영원히 지켜질 수 있는 방법을 궁리하던 리쿠르고스는 다음과 같은 행동에 이르게 된다. ( ) 이런 일 이후에 국민들은 리쿠르고스의 법을 엄격히 지켜 나라를 최강국으로 만들었다.

(내용참고: 플루타르크, '플루타르크 영웅전1'·범우사)

●창의력 문제 1

엄격하고 조직적인 교육방식을 가리키는 말로 '스파르타식 교육'이라는 말이 있어요. 〈이야기 하나〉의 리쿠르고스가 스파르타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법령들을 만든 인물이랍니다. 그는 자신이 만든 법이 스파르타를 더 강한 나라로 만들어갈 수 있도록 중대 결단을 내리고, 바로 실행에 옮겼지요. 그가 어떤 행동을 했을지 괄호 안에 써보세요.

[이야기 둘]

어느 나라나 가장 중요한 기초는 훌륭한 법률과 강력한 군대이다. 강력한 군대가 없다면 훌륭한 법률도 시행되지 못하고, 강력한 군대를 갖추려면 반드시 훌륭한 법이 있어야 한다. 법률만 가지고는 승리하기 어려울 때는 힘을 동원해야 한다.

지배자는 이 두 가지 수단을 잘 사용하는 방법을 반드시 배워야 한다. 지배자는 아랫사람들이 자기를 두려워하면서도 동시에 존경하도록 만들어야 하지만, 그렇게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어느 한 쪽을 선택해야 한다면 존경받는 것보다 두려움의 대상이 되는 편이 더 안전하다. 사람들은 두려운 지배자보다는 존경하는 지도자를 더 쉽게 배신하기 때문이다. 존경이란 이기적인 사람들이 혜택에 보답하기 위해 바치는 것이어서, 그런 혜택이 더 이상 오지 않으면 그들은 언제든지 등을 돌리는 것이다.

(내용참고: 마키아벨리, '군주론'·까치)

●창의력 문제 2

〈이야기 둘〉에서 마키아벨리가 왕들에게 하는 조언의 내용을 잘 요약해 보세요. 그가 이렇게 이야기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창의력 문제 3

여러분은 어떤 축구팀의 감독이 되었습니다. 이 팀은 예전에는 전국 최고였는데 몇 년 전부터는 모든 경기에서 패해 감독이 자진 사퇴했지요. 새 감독이 된 여러분이 패배의 이유를 몇 가지 찾아냈습니다. 선수들은 시간 약속을 전혀 지키지 않았고, 경기 중엔 서로 공을 넣으려 했고요, 고참 선수들은 후배들을 배려하지 않았고, 신입은 선배들을 따르지 않았지요. 유일하게 좋았던 것은 감독과 선수들이 매우 가까워 서로 거리감 없이 친하게 지내 가족처럼 보일 정도였다는 것이지요.

최고의 팀 명성을 되찾기 위해 나선 여러분에게 리쿠르고스와 마키아벨리는 각각 어떻게 해보라고 얘기할까요? 여러분은 그중에서 무엇을 선택해 팀을 이끌지 답해보세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