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11/22 03:05:58
그런데 1800년대 들어 산업혁명이 시작되면서 지렁이에게 큰 위기가 닥쳤어요. 공장이 많이 생기고 인간이 몰려들면서 무지무지하게 큰 도시가 생겨났지요. 그 도시에서 나온 쓰레기가 강과 바다로 흘러들었고요. 우리가 살 수 있는 땅은 점점 줄어들었어요. 먹을 것을 구하기도 점점 더 힘들어졌지요. 인구가 크게 늘자 과학자들은 더 많은 농작물을 수확하기 위해 인공 비료를 만들었어요. 병충해를 막기 위해 살충제 같은 독한 약품도 개발했지요.
이제 우리는 더 이상 쓰레기를 먹고 응가를 만들 수 없게 되었어요. 우리 지렁이는 살기 위해 도망쳐야 했어요. 무수히 많은 생물이 죽어갔지요. 지렁이뿐만 아니라 박테리아까지 말이에요. (내용참고: 캐런 트래포드, '지구를 구한 꿈틀이사우루스'·현암사)
●창의력 문제 2
여러분은 길에서 지렁이를 발견하면 어떻게 하나요? 징그럽다고 소리를 지르지 않나요? 〈이야기 둘〉을 읽어보니 지렁이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동물이지요? 이제 이것을 〈이야기 하나〉와 연결지어봐요. 〈이야기 둘〉에서 흙과 지렁이가 죽어간 이유가 무엇인지 〈이야기 하나〉를 이용해 설명해 보세요.
●창의력 문제 3
우리 생활 주변에서 헤라클레스 앞에 떨어진 사과와 같은 것은 무엇인지 찾아보세요. 그리고 〈이야기 둘〉처럼 이야기를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