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고2·3, 해외대학 준비하긴 늦었다고? '영국 A-Level 칼리지'서 길 찾아라

2011/11/16 16:34:56

영국에선 우리나라와 달리 12년이 아닌 13년간 초·중·고등 교육을 받고 대학으로 진학한다. 대학 진학 이전 13년의 교육 과정 중 마지막 2년에 해당하는 과정이 바로 'A-Level'이다.

영국의 교육제도는 크게 세 가지 부분에서 큰 매력이 있다.

첫 번째, 고등학교 마지막 2년 과정에서 공부하는 과목이 3-4개에 불과하며, 학생이 각자 관심 있고 자신 있는 과목을 선택해서 공부할 수 있다는 점이다. 만약 수학과 과학에 자신있는 학생이라면 문과 쪽 과목을 배제할 수 있다. 수학, 물리, 화학, 생물 등의 과목만 선택해 공부하고 그 점수만으로 영국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 한국과 미국의 교육제도에서는 학생들이 많은 교과목을 고르게 공부해야 하고, 내신 성적이 대학진학에 중요한 요소로 평가된다. 하지만 영국에서는 자신이 잘하는 과목, 관심 있는 과목 3~4개를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공부하고, 이 성적만으로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는 독특한 특징이 있다.

두 번째, 영국의 대학은 우리나라와 달리 4년제가 아닌 3년제라는 점이다. 이 때문에 A-Level에서 2년 과정(속성과정은 1년 반)을 공부하고 영국 대학에 진학하면, 총 5년 내에 영국의 정식 고등학교와 대학교의 졸업장을 모두 얻을 수 있다. 올해 수능시험을 치른 수험생이 2012년 1월에 영국 A-Level에 진학한다면, 속성과정의 경우 2013년 6월에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2013년 9월에 영국 유수 대학에 진학이 가능하다.

목록